[MBN스타 대중문화부] 21일 방송되는 tvN ‘빠스껫 볼’ 1회를 위해 동원된 CG작업만 일반적인 영화 한 편 작업량보다 많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더욱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빠스껫 볼’은 작품의 시대적 배경인 1930~1940년대 우리 사회의 모습을 세심한 촬영과 CG기술을 통해 선보인다. 공중에서 경성 시가지를 내려다보는 듯한 구도로 만들어진 타이틀 화면은 웅장하면서도 시대의 역동성을 느끼게 해 준다. 또한 작품 곳곳에 등장하게 될 일제강점기 대도시 경성의 모습은 책 속에서만 보았던 거리와 건물을 생생하게 눈앞에 재현해낼 예정이다.
1940년대 경성의 번화가인 혼마치 거리, 조선총독부와 경성역을 비롯한 당시의 주요 건물들, 주인공 ‘강산’의 거주지이자 당시 도시빈민들의 삶의 터전이었던 움막촌 등 디테일이 살아있는 배경을 만날 수 있다. 주인공 강산(도지한 분)을 비롯한 인물들은 이 배경 속에서 살아 숨쉬며 이전의 다른 시대극에서 느낄 수 없었던 현장감과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번에 ‘빠스껫 볼’에 어울리는 배경을 탄생시키기 위해 ‘추노’ 시절부터 함께한 기술 스태프와 보조를 맞추며 다양한 고민과 도전을 했고, 최신의 장비인 ‘프리비전’을 도입해 컴퓨터그래픽 작업을 보다 집약적으로 할 수 있는 노하우를 습득했다고 한다.
프리비전은 국내 영화계에도 도입단계인 신기술로, 현장 촬영을 할 때 CG들이 정교하게 합쳐진 모습을 잡아주기 때문에 보다 멋진 카메라 앵글을 잡을 수 있고, 후반작업에 드는 시간도 단축해 준다. ‘빠스껫 볼’ 제작진은 독자적인 연구를 통해 프리비전 기술을 작품에 맞춰 응용했고, 드라마로는 이례적으로 회당 CG 분량이 일반적인 국내 영화 한 편을 넘어서는 고품격 영상미를 완성하기에 이르렀다.
곽정환 감독은 최근 언론대상 1회 시사 현장에서 “‘빠스껫 볼’은 국내 드라마 중에서 최대의 CG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1회에서 CG가 적용된 장면만 367컷으로, 영화와 비교할 만큼 많은 분량이다. 일반적으로 드라마에서 불필요한 배경을 지우는 일명 ‘생활 CG’와 다르게 작품의 배경을 살리기 위해 CG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제작진에 따르면 ‘빠스껫 볼’ 2회에도 330컷의 CG 장면이 삽입
한편 ‘빠스껫 볼’은 우리 민족이 일본과 겨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스포츠뿐이었던 일제강점기에 단순히 농구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코트를 누볐던 청춘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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