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유지훈 기자] “제가 지향하는 것은 슬픔이라는 장르에요. 저는 락이나 R&B 등을 잘 몰라서, 그냥 감정으로 장르를 나누거든요. 그리고 슬픔이라는 것을 제가 워낙 좋아해서요.”
박시환이 추구하는 음악은 단순하다. 단 하나의 감정을 노래하면 된다. 그러나 그 감정이 슬픔이라고 알게 됐을 때 그가 다른 가수들과는 조금 다른 행보를 걷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데뷔 전 그의 이력을 들여다보면 더욱 그렇다.
↑ 디자인=이주영 |
“‘슈퍼스타K’에 나가서 불렀던 ‘그땐 미처 알지 못했지’는 저도 꼭 다시 찾고 싶은 감성이에요. 가끔씩 그 영상을 찾아봐요. 하지만 그때 그 처절한 마음을 가지고 매일 살 수도 없으니까요.(웃음) 제가 1순위로 하고 싶은 그런 음악이죠. 정말 극단적으로 슬픈, 그런 음악이라서 이걸 다시 한 번 보여주고 저 스스로도 만족해보고 싶고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도 궁금해요.”
박시환은 지난 11월23일 두 번째 미니앨범 ‘괴물’을 발표하고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부드러운 미성으로 마음을 건드렸다면 이번 앨범에는 애절한 발라드뿐만 아니라 묵직한 남자의 감성이 가득 실린 모던락 풍의 감성이 더해졌다.
“타이틀곡은 ‘괴물’이에요. 마시따 밴드 홍진영 작곡가님께서 원래 자기 노래로 쓰시려다가 제가 옆에서 좋다고 하고, 회사 측에서도 ‘시환이 달라’고 해서 결국 제가 하게 됐죠. 작곡가님께서 좀 더 강한 보컬을 원하셨어요. 남성다운. 그래서 원래 쓰던 미성보다 조금 더 거친 목소리를 내려고 노력을 많이 했고 프로듀서님의 디렉팅도 받으면서 이런저런 시도를 해봤던 것 같아요.”
‘괴물은’ 인생에 대한 시련과 고난을 이겨내고자 하는 의지를 괴물이라는 형상으로 그린 노래다. 박시환은 부드러운 음색으로 시작, 후반부에는 거친 목소리로 처절하게 표현한다. 그리고 노래를 듣고 난 후에는 시련을 이겨낸 사람들에게 위로를 건네는 듯 한 느낌을 준다.
“배우라는 수식어는 좀 제가 아직 부끄럽고요. 연기에 도전을 하게 된 건 기회에 대한 감사함이었던 것 같아요. 저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서 감사하게 받아들였어요. 그리고 ‘연기를 잘해서 내가 돋보이고 싶다’기보다는 ‘같이 이제 연기를 하시게 되는 분들 게 방해가 돼서는 안 된다’는 마음으로 시작했어요. ‘정말 그 캐릭터에 맞게 뭐라도 되자. 이 흐름에 방해가 되지 말자’라는 게 첫 번째였던 것 같아요.”
“‘총각네 야채가게’는 희망에 대해서 얘기하고, 청년들의 꿈, 열정 거기서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을 담은 뮤지컬이에요. 줄거리 자체는 버라이어티 해요. 무겁고 각자 개개인의 사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려고 많이 애쓴 작품이고요. 주인공이 따로 있긴 하지만 분량이 다 비슷해요. 모든 캐릭터에 대한 설명이 잘 나와 있고, 그 와중에 서로 잘 어울러 지는 굉장히 기분 좋은 작품이죠.”
“어느 정도 서인국 씨와 비슷한 행보를 걷고 있는 건 맞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정확히는 서인국 씨에게 여쭤보지 않고서야 아직 잘 모르겠어요. 저는 그냥 제가 가려는 길에 대해 노력하고 있는 것뿐이에요. 앞으로도 뭘 할지는 모르고요. 음악적으로도 ‘어떻게 되던 간에 죽을 때까지 노래하고 싶다’라는 목적이 있어서요. 서인국 씨를 만나보면 정말 할 얘기가 많을 것 같아요. 많이 바쁘실 것 같은데, 언젠가는 보겠죠?”
박시환이 데뷔한지 어느덧 3년이다. ‘슈퍼스타K5’를 시작으로 음악무대, 드라마, 이제는 뮤지컬에서까지. 그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는 많아졌고 그가 보여줄 수 있는 감정들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노래로는 슬픔을, 연기로는 청춘을 엿볼 수 있는 그의 활동에 팬들 역시 수많은 표정으로 지켜보고 있을 것이다.
유지훈 기자 ji-hoon@mkculture.com/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