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관리위원회 구성 문제를 같이 논의해보자.” (황진하 새누리당 사무총장)
“공천 룰도 안 정해졌는데 공천관리위원회가 오늘 왜 나오나.”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
“당내에서도 선거구 획정과 관련 없이 공천룰 논의 기구 구성을 빨리하는 게 신인들에게 나름대로 일정을 주는 입장이라고 보고 있다.” (조원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지난 18일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고성이 오갔다. 공천룰 특별기구를 먼저 구성해야한다는 친박(친 박근혜)계 맞형 서청원 최고위원원과 공천관리위원회를 꾸려 공천룰과 공천실무를 함께 다루자는 비박(친박과 대척)계 김무성 대표가 충돌한 것.
친·비박 양측 모두 선거구가 획정되지 않아 스스로를 알리기 힘든 정치신인에게 더 많은 홍보 기회를 주기 위해서라는 이유를 내세웠다. 그러나 이를 두고 “속내는 따로 있을 것” 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 새누리당 비박계 관계자는 17일 있었던 다툼에 대해 “‘신인 우대’는 명분일 뿐 각자 계파에 유리한 공천 판세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천룰 특별기구가 먼저 꾸려지면 친박계의 의견이, 공천관리위원회가 먼저 꾸려진 후 공천룰을 논의하면 비박계의 의견이 실현될 확률이 높다는 말이다.
우선 두 기구가 당내 공식기구로 인정받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절차가 다르다. 공천관리위원회는 황 사무총장이 초안을 짠 뒤 김 대표가 이를 승인하면 별도의 절차없이도 활동이 가능하다. 비박계인 김 대표와 대표가 임명한 사무총장이 주도하는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친박계의 입김이 줄어드는 셈이다. 같은 맥락에서 공천관리위원회의 위원 역시 비박계에 유리한 방향으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다.
인적 구성에서도 공천관리위원회 간사는 통상 당 사무총장이 맡게 된다. 그 외 위원들을 인선하는 과정에서도 실무자인 김 대표와 황 사무총장 등 비박계의 목소리가 크게 반영될 여지가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친박계에서는 공천룰 특별기구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공천룰 특별기구는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공식 활동을 할 수 있다. 의결 과정에서 친박계의 목소리가 반영될 여지가 크다. 공천룰 기구를 구성해 논의가 이뤄지면 향후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하는데도 친박계 인사를 심기가 용이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는 “공천룰 특위가 구성되서 공천 룰과 관련해 당헌당규가 논의되고 그 결과가 나오면 이를 공천관리위원회에서는 무시하기 힘들 것”이라며 “이를 통해 서 최고위원이 친박계 사람을 관리위원회에 넣으려는 의도도 있지 않겠냐”고 전했다.
친박계와 비박계는 서로가 바라는 공천룰이 달라 각자 계파의 요구를 최대한 많이 반영해야 하는 상황이다. 친박계는 전략공천을 관철시켜 소위 ‘박근혜 키즈‘라 불리는 청와대와 정부관료 출신들을 국회에 입성시켜야 한다.
반면 비박계에서는 전략공천을 막아 현재 다수 비박과 소수 친박의 당내 구도를 유지해야 한다.
경선과정에서 반영되는 당원과 일반시민의 의견비율을 두고도 이견이 있다. 친박계는 현재 당헌당규에 따라 당원:일반시민의 비율을 5:5로 유지하자는 입장이다. 반면 비박계는 인지도가 높은 현역의원이 공천받기 유리하도록 일반시민의 비율을 7 정도로 높이자고 주장한다
이런 이유로 공천 관련 기구의 구성은 친박계와 비박계 모두에게 포기할수 없는 ‘전장’인 셈이다.
정작 정치
[김종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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