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민주 정책위의장으로 선임된 변재일 의원 <사진출처 = 연합뉴스> |
◆ 변재일, “3당 공통공약 조기 추진 방안 협의”
충북 청원 출신인 변재일 더민주 정책위의장은 정보통신부 차관까지 지낸 정통 관료(행시 16회) 출신인 만큼 야당 내에서도 중도 실용주의 노선이 강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당의 씽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장을 2년간 맡았고 19대 국회에서 이미 정책위의장을 역임했던 그를 김종인 비대위 대표가 다시 정책위의장으로 임명한 것은 4선 중진으로서 합리적 노선을 걸어온 그의 이력을 높이 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변 의장은 11일 기자들과 만나 “김종인 대표가 국민이 호응할 수 있는 정책을 펴야 된다고 했다”면서 “특히 젊은세대에게 미래가 보이게 할 수 있는 정책을 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4선이 정책위의장을 맡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일 것”이라면서 “민생과 정책 문제에서 우리당이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특히 변 의장은 3당 공통 공약을 발굴해 먼저 실행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변 의장은 “협치의 정치를 어떻게 하느냐가 나에게 주어진 과제가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3당 공통공약을 발굴해 협력해서 조기 추진하는 방안을 협의해나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청년수당·기초연금 등은 선심성 공약의 성격이 있다”면서도 “무슨 수단을 써서라도 청년에게 꿈과 희망을 줄 필요가 있으며 자녀의 봉양을 믿고 노후 준비를 안한 노인 층에게도 국가가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 김광림, “규제 개혁이 최우선 과제”
‘여소야대’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집권여당의 정책위의장을 맡은 김광림 의원은 20대 국회에서도 손꼽히는 ‘경제·재정통’이다. 1973년 행정고시 14회로 경제기획원 예산실에서 오래 근무했고 참여정부 시절에는 특허청장, 재정경제부 차관을 맡았다. 김 정책위의장이 초선이었던 18대 국회에서 이례적으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을 4년 내내 맡고 예결특위 여당 간사까지 역임한 것도 그의 예산분야 전문성 덕분이다.
김 의장은 취임 이후 “규제개혁특별법을 20대 국회에서 다시 발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가 대표발의한 규제개혁특별법은 기존의 ‘행정규제기본법’을 폐지하고 규제개혁을 최우선으로 삼는다는 내용으로, 규제개혁 적용 대상을 행정부처뿐만 아니라 행정부, 국회 등 헌법기관, 지방자치단체로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또 규제개혁위원회를 단순히 자문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규제개혁전담기구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지난 10일 박근혜 대통령이 “세상이 깜짝 놀랄만한 혁신적 수준으로 규제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 것을 감안하면 정책의 성패를 좌우하는 당청관계도 무난할 것이라는 평가다. 또 19대 국회에서 새누리당 금융개혁추진위원장을 맡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가입 대상 확대 등을 주도해온만큼 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도 다수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 김성식 “보육 예산 문제 먼저 풀어야”
김성식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제3당’의 정책 사령탑 답게 “진영논리를 넘어서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의 경력이 이같은 생각을 뒷받침한다.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김 의장은 첫 직장으로 전국화학노동조합연맹 정책부장을 역임했다. 이후 그는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에 몸을 담으며 원외 위원장 최초로 경제와 예산을 담당하는 한나라당 제2정책조정위원장직을 맡은 바 있다.
최근 김 의장의 최대 관심사는 ‘한국판 양적완화 논쟁’이다. 김 의장은 11일 “정부 주장대로 양적완화까지 필요한 사항이라면 정말 필요하다는 진단서를 내보라”라고 주문했다. 김 의장은 “정부가 내용에 대한 확인도 없이 한국은행 발권력을 동원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무책임하다”며 “왜 추경이나 공적자금은 안되는가”라고 되물었다. 그는 “정치권이 진단서도 없이 처방전의 방법론을 논쟁하면 안 된다”며 “경제 논리에 의해 이뤄질 협상을 가로막게 된다”고 우려했다.
[박승철 기자 / 안병준 기자 / 김강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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