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하루 일정 짚어봅니다.
'출발 브리핑' 조경진 기자 나왔습니다.
【 기자 】
안녕하세요!
【 앵커멘트 】
첫 소식 전해주시죠.
【 기자 】
# 국회 본회의…조직개편안 처리 난항
오늘 국회 본회의가 열립니다. 정부조직개편안 처리는 난항이 예상됩니다.
# 박 대통령, 취임 이틀째…외교 강행군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에서 미국 특사인 톰 도닐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접견하는 등 11건 정상급 환담과 외교사절 접견 일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삼성 불산 누출' 중간 수사 결과 발표 (오전 10시 30분)
지난달 27일 삼성전자 화성 반도체 공장에서 불산이 누출돼 협력업체 직원 34살 박 모 씨가 숨지고 4명이 다쳤죠. 경기경찰청은 오늘 공개 브리핑을 열고 삼성 화성공장의 불산 누출 경위와 사고 수습 과정이 적절했는지 등을 밝힐 예정입니다.
# 교과부, 2013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발표
교과부가 올해 진로교육의 기본 방안을 발표합니다. 새 정부가 준비 중인 자유학기제 추진 등을 위한 기본 여건을 마련하겠다는 취지입니다.
# 광주서 '5·18 길을 가다' 탐방행사 (오전 9시)
문화해설사와 대학생이 참가하는 '역사로 읽는 오월길 탐방-5·18 뿌리 길을 가다' 행사가 오늘 광주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진행됩니다. 역사 속의 인물과 공간의 흔적을 되짚어보고 미래의 방향을 모색해 보는 행사입니다.
# 제10회 장애인동계체전 개회식 (오후 3시)
전국 장애인들의 겨울철 스포츠 대축전인 '전국장애인동계체육대회'가 오늘 개회식을 시작으로, 강원도 평창과 강릉, 춘천 일원에서 불꽃 튀는 열전에 돌입합니다. 이번 대회는 10회째로, 역대 최대 규모이고요, 선수들은 알파인스키·크로스컨트리 등 5개 종목에 시와 도의 명예를 걸고 기량을 펼칩니다.
# K리그 4룡, AFC 챔스리그 출격
FC서울 등 K리그 '4룡'이 2013 아시아축구연맹(AFC) 조별예선으로 올 시즌을 시작합니다. 오늘은 지난해 K리그 챔피언 FC서울이 저녁 7시30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중국의 장쑤 세인티와 E조 조별리그 1차전을 치릅니다. 밤 9시에는 타이로 원정을 떠난 K리그 2위 전북 현대가 므앙통 유나이티드와 F조 첫 경기를 펼칩니다.
【 질문 1 】
오늘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가 아무래도 관심인데요, 어떻게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 답변 1 】
이변이 없는 한 처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첫 업무로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서명하고 국회에 제출했죠.
여야가 오늘 본회의를 열어 정홍원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새누리당은 오늘 임명동의안을 반드시 표결처리해, 새 정부 정상 출범을 하루라도 앞당기겠다는 입장입니다.
【 질문 2 】
그렇다면, 정부조직개편안 처리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 답변 2 】
오늘 본회의에서 처리도 어렵지 않겠나 예상해봅니다.
사실 어제도 여야가 물밑접촉을 했지만 별다른 성과가 없었습니다.
쟁점은 방송통신위원회가 담당하던 유료방송 정책의 미래창조과학부 이관문제인데요, 새누리당은 미래부로 이관을 민주당은 방통위 존치를 주장하면서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죠.
만약 오늘 본회의에서 처리가 불발되면 2월 임시국회 안에서 본회의 일정 다시 잡아야 합니다.
【 질문 3 】
'삼성불산누출' 경찰의 중간수사 결과 발표가 또 관심입니다.
삼성 측과 유족 측이 첨예하게 맞서면서, 말들이 많았는데 논란이 좀 사그라질지 모르겠어요?
【 답변 3 】
가장 논란이 됐던 부분은 근로자가 방제복과 방독면을 착용했는지 여부죠.
또 삼성 측의 과실인데, 늑장 신고, 사고 은폐 여부입니다.
오늘 경찰이 근로자의 사망 원인과 관련해 정밀 감정결과와 CCTV 분석결과를 발표합니다.
경찰은 이미 삼성 측 책임자를 형사 입건한 상태인데, 이번 사건과 관련해서 오늘 형사입건의 범위와 처벌 수위 등도 공개할 예정입니다.
【 앵커멘트 】
네, 지금까지 '출발 브리핑'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조경진 기자 / joina@mb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