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치료제의 대명사격인 '비아그라'(성분명, 구연산실데나필)가 국내 브랜드의 인기 여파로 출시 후 처음으로 시장 1위 자리를 경쟁 제품에 내줬습니다.
10일 제약업계의 시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릴리의 발기부전치료제 '시알리스 정'(성분명, 타다라필)이 매출 269억원(약국 공급가격 기준)을 올려 이 분야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국화이자제약 비아그라 정은 256억원의 매출을 기록, 2위로 내려 앉았습니다.
비아그라가 시장 1위 자리를 내준 것은 지난 1999년 10월 국내 출시된 이래 처음입니다.
비아그라의 위축은 특허 만료 후 출시된 국내 제약사의 복제약 등 국산 제품의 선전에 따라 시장 구도가 요동쳤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출시된 한미약품의 '팔팔 정'(성분명, 구연산 실데나필)은 7개월 동안 223억원어치가 팔려 단숨에 3위로 올라섰습니다.
또 동아제약의 신약 '자이데나 정'(성분명, 유데나필)은 170억원의 매출로 4위에 올랐고 SK케미칼의 '엠빅스'(성분명, 미로데나필)가 매출 65억원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상위 5개 제품 가운데 3개가 국산 신약 또는 복제약인 셈입니다.
발기부전치료제를 판매하는 한 제약사의 관계자는 "지난해 비아그라 복제약이 대거 출시되면서 발기부전치료제 시장의 순위가 뒤바뀌었다"며 "비아그라의 순위 하락은 시알리스의
국산 발기부전치료제의 인기 비결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필름이나 츄정 등 다양한 복용 형태, 1일 1회 요법 저용량 제품 등이 꼽힙니다.
지난해 전체 발기부전치료제 시장은 1천180억원으로, 2010년 975억원과 2011년 1천75억원에 이어 증가세가 지속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