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매실신분당선연장선, 2017년 착공돼 2020년 완공…경제성 확보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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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매실신분당선연장선, 2017년 착공된다
호매실신분당선연장선이 눈길을 끈다.
서울 강남에서 수원을 연결하는 신분당선 연장선 2단계인 '광교∼호매실' 구간(11.14㎞)이 2017년 첫 삽을 뜬다.
2일 수원시에 따르면 강남~정자를 잇는 신분당선(18.4㎞) 연장선 1단계인 정자∼광교 구간(12.8㎞)이 내년 2월 개통되고 이어 2단계 공사가 2017년 착공돼 2020년 완공된다.
↑ 사진=MBN |
당초 국토교통부는 광교∼호매실 구간 건설을 위해 한국개발연구원(KDI)에 타당성 검토용역을 줬으나 철도요금 계산을 수도권통합환승요금제가 아닌 독립요금제를 적용하는 바람에 경제성 분석인 비용편익(B/C)이 0.57에 그쳤다.
B/C 분석 수치가 1을 넘기면 비용보다 편익이 커 사업의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지만, 그 이하면 없다는 의미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지난 1월 KDI에 수도권통합요금제를 적용해
수원시는 환승요금제를 적용하면 강남∼호매실 구간 요금이 2000원대 중반으로 책정돼 독립요금제 적용때의 5000원보다 낮아져 경제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원시는 이와 함께 서수원 주민들의 철도교통 편의를 위해 연장선 2단계 구간에 구운역을 추가 설치하는 방안도 국토부에 건의했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