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병가율이 일반직보다 23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잦은 비행에 따른 시차·야간근무·우주방사선 노출·감정노동 등 열악한 근무환경이 원인으로 꼽혔다.
26일 이기일 항공정책연구소 소장이 최근 발표한 ‘국제선항공승무원의 노동환경과 국외근로비과세 공평성 연구’ 논문에 따르면, 지난해 아시아나항공 객실 승무원 3837명 가운데 40%인 1525명이 병가를 냈다. 척추질환과 중이염 등 이비인후과 질환, 장염·위염 등 내과질환이 주된 병명이었다.
같은 기간 아시아나항공 일반 직원 3907명 가운데 병가를 쓴 사람은 1.7%(66명), 조종사는 1297명 가운데 12.9%(167명)로 승무원의 병가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병가 현황은 아시아나항공이 새정치민주연합 김상희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다.
이 소장은 국적 항공사 승무원과 조종사의 비행시간이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너무 많다고도 지적했다.
대한항공 국제선 객실승무원 20명의 5월 비행일정을 분석한 결과 한 달 평균 19일 동안 91시간 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 사이에는 평균 220일 동안 114시간을 비행했다.
이 소장은 “외국 승무원의 한 달 평균 비행시간은 50∼80시간으로 알려졌다”며 “국적 항공사들은 승무원의 연평균 비행시간이 700시간이라고 밝히지만 이는 병가자·교육자·보직자 등 실제 비행을 하지 않는 인원을 포함한 수치”라고 설명했다.
또한 “대한항공 조종사 15명의 비행일정을 분석한 결과 연평균 비행시간은 899시간”이라며 “이는유럽 메이저항공사인 에어프랑스 조종사들의 비행시간(500∼600시간)보다 30% 이상 많다고 덧붙였다.
이 소장은 조종사·승무원의 국외근로 비과세 한도가 월 100만원에 머물고 있어 월 300만원인 해외건설 노동자, 원양·외항선원 대비 불공평하다며 이에 대한 개선도
대한항공 경력 15년 기장의 연봉은 1억2000여만원, 경력 10년 승무원 연봉은 5634만원이며 연장, 야간, 휴일 수당 등이 추가된다.
이 소장은 “고임금으로 소문났지만, 해외건설 근로자와 비교하면 조종사 연봉은 비슷한 형편이고, 객실승무원은 절반도 안된다”고 덧붙였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