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손님, 담배 한 갑은 현금으로 계산하시면 안 될까요”
일흔이 훌쩍 넘어보이는 서울 외곽 상권의 한 편의점주 A씨는 신용카드를 건네는 손님에게 한숨을 쉬며 말했다.
올들어 담뱃값이 2000원 인상되면서 A씨는 신용카드로 담배를 결제하는 손님들에게 두려움을 느낄 만큼 심적 압박을 받고 있다.
A씨가 담뱃값 카드 결제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이른바 ‘수수료 폭탄’ 때문이다.
소비자가 편의점에 들러 4500원짜리 담배 한 값을 사고 이를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112원의 신용카드 수수료(편의점 수수료율 2.5% 기준)를 물어야 한다.
이 편의점이 하루 평균 100값의 담배를 판매한다면 이곳 점주는 매일 1만1200원씩, 한달 평균 담뱃값으로만 30만원이 넘는 수수료 폭탄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다.
제품 가격이 오르면 마진율이 변하지 않으면 편의점주 입장에서는 이익이 되지만, 담배의 경우 오로지 국고로 귀속되는 세금만 올라 오히려 소매점주들의 마진율이 악화됐다는 것이다.
A씨는 “정부 세금만 올랐지, 담배 제조사들이 편의점주들에게 이에 따른 마진율을 보전해주지는 않는다”며 “작년엔 담배 한 갑을 팔면 체감 마진율이 10%대였는데 지금은 8%대도 힘들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정부의 전격적인 담배값 인상이 흡연자는 물론 소매점포 점주들을 압박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11년 리비아 사태 등으로 고유가 환경이 계속되면서 정유·주유업계가 제기한 카드 수수료 인하 논쟁과 닮았다는 점에서 향후 편의점주들의 대응 여부가 주목된다.
당시 고유가로 인한 판매 부진 속 한국석유유통협회, 주유소협회 등은 기름값의 절반 이상에 부과되는 ‘유류세’의 카드 수수료만큼은 “정부가 부담을 하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들 단체는 카드사들을 상대로 대대적인 수수료율 인하를 동시에 촉구하고 나섰다.
이렇듯 고율의 정부 세금이 붙은 대표적 품목인 유류, 담배는 소매점주 입장에서 해당 품목의 가격이 오를 수록 “세금에 붙는 신용카드사 수수료율까지
편의점주 A씨는 “카드사 가맹점 수수료 줘야지, 본사에 또 판매수수료 내야지, 옆에 자꾸 다른 편의점들이 생겨나지...정말 남는 게 없다. 마진이 절반은 되는 껌보다도 못한 게 바로 담배”라며 결국 고개를 떨궜다.
[이재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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