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서 고대사가 늘어나면서 근현대사 비중이 줄어듭니다.
독도와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서술이 강화됩니다.
교육부와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교과교육과정연구팀은 2일 오후 서울교대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2차 공청회'를 열고 이같은 방향의 역사과 교육과정 시안을 발표합니다.
시안은 삼국시대에 관한 내용을 늘리면서 전근대사와 근현대사의 비중을 현행 5대 5에서 6대 4 비중이 되도록 분량을 조정했습니다.
신라 등 삼국시대 서술은 현재 고등학교 교과서에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 발전' 대단원에 포함돼 있지만 새 교육과정에는 '고대 국가의 발전'이라는 대주제가 별도로 들어갑니다.
시안대로 교과서가 개정되면 근현대사 해석을 둘러싼 이념 논란이 줄어들 소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근현대사 비중의 축소가 세계적인 역사교육 추세와 맞지 않는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차기 학습지도요령 개정안 골자에서 고교 세계사와 일본사를 통합해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배우는 '역사통합' 과목을 신설하기로 하는 등 근현대사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교육부 관계자는 "현재 한국사 교과서의 근현대사 부분에서 특정한 부분을 들어내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사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이 현재 38개에서 27개로 감소하는 등 학습부담을 줄인 것도 특징입니다.
한국사를 시기에 따라 27개 소주제로 나누고 핵심적으로 다뤄야 할 '주요학습 요소'를 제시했습니다.
학생들이 인명, 지명, 단체명 등에서 지엽적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자는 취지라는 게 교육부의 설명입니다.
특히 소주제 '현대 세계의 변화'에서 일본군 위안부와 독도 수호, 동북공정이 주요 학습요소에 포함됐습니다.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에 맞서 일본군 위안부, 독도 수호 등에 대한 서술을 강화하는 측면이 큽니다.
소주제 '독도와 간도'에서는 일제가 독도를 불법으로 편입한 사실 등 일본의 침략성이 구체적으로 기술됩니다.
아울러 1930년대 민족운동과 관련해 민족혁명당이 주요 학습요소에 추가됐습니다.
최근 영화 '암살'에 등장한 독립운동가 김원봉의 민족혁명당이 한국사 교과서에서 제대로 다뤄질 수 없다는 우려가 제기된 바 있습니다.
한국사는 발행체제가 국정으로 결정되면 2017학년부터, 검정제를 유지하면 2018학년도부터 적용됩니다.
교육부는 이달 말까지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전환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고등학교 동아시아사는 현행 주제사 중심의 틀을 유지하면서 과도하게 어려운 내용은 축소·삭제했습니다.
고등학교 세계사의 경우 근대 이전의 역사를 동아시아, 서아시아·인도, 유럽·아메리카 등 3개로 구성했습니다.
동아시아사의 성취기준은 23개에서 16개로, 세계사의 성취기준은 22개에서 16개로 각각 줄어듭니다.
중학교 역사 교과서는 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계성을 강화했고 성취기준도 70개에서 44개로 대폭 축소하면서 학습부담을 최소화했습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사회(통합사회), 도덕, 국제, 교양 과목의 교육과정 시안도 발표됩니다.
고등학교 문·이과 공통으로 신설되는 '통합사회'는 지리, 일반사회, 역사, 도덕 등의 기본적인 내용을 통합적으로 구성하고 탐구활동의 예시를 제시해 다양한 수업이 이뤄지도록 했습니다.
진로선택 과목으로 '여행지리'가 신설됩니다.
여행지리는 대단원이 '일상으로부터 떠나는 여행스케치', '매력적인 자연을 찾아가는 여행' 등 여행에 흥미를 유도하는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또 초등학교 사회는 성취기준을 30%(107개→72개) 감축하고 주제 중심의 통합 대단원을 구성했습니다.
중학교 사회 역시 대단원과 성취기준을 줄이고 국제수지 등 난도가 높은 내용은 고등학교로 이동시켰습니다.
도덕 교육과정은 지필평가의 비중을 낮추고 수행평가 중심의 '과정평가'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고등학교 진로선택 과목에는 '고전과 윤리'가 신설됩니다.
이밖에 국제 교육과정에는 전문인재 양성을 목표로 국제정치, 국제경제, 지역이해, 국제법 등 11개 과목이 개발되고 교양교과는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논술로 구성됩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전반적으로 학습부담을 20% 정도 줄이면서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학생이 다양한 교과를 심층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