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터(전화통신판매원)가 감정노동의 강도가 가장 센 직업으로 조사됐다.
한국고용정보원은 국내 730개 직업 종사자 2만5550명의 감정노동 강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나났다고 13일 밝혔다.
감정노동은 고객의 기분에 맞추거나 기업에서 요구하는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고무시키거나 억제해야 하는 근로행위를 가리킨다. .
직업별 감정노동 강도를 알아보기 위해 고용정보원은 ▲ 전화·대면·전자메일 등 대인 접촉 빈도 ▲ 외부 고객 또는 민원인 대응의 중요도 ▲ 불쾌하거나 화난 사람을 대하는 빈도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했다.
분석 결과 텔레마케터에 이어 호텔관리자, 네일아티스트, 중독치료사, 창업컨설턴트, 주유원, 항공권 발권사무원, 노점·이동판매원 등이 감정노동을 많이 하는 직업 상위권을 차지했다. 고객 또는 민원인과의 직접 접촉을 통해 직무수행이 이뤄지는 의료·항공·경찰·영업·판매 등 서비스 직업군이 대부분을 차지한 것이다
박상현 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최근 서비스 관련 직업군의 비중이 커지면서 ‘고객만족’이라는 문화가 만들어 낸 그늘이 감정노동”이라며 “자신의 감정을 숨긴 채 웃는 낯으로 고객을 대해야만 하는 감정노동 직업인을 위한 관심과 배려,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동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