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르릉~”
지난 1957년 서울과 부산에 설치된 5~6대의 비상 전화기는 치안 혁신을 예고한 신호탄이었다. 바로 ‘112’ 신고전화다.
경찰 창설 70주년을 맞는 21일 전국 13만 경찰 조직 가운데서도 서울지방경찰청 ‘112 종합상황실’ 근무자들의 소회는 각별할 수 밖에 없다. 5~6통의 통화기 설치로 시작된 112야말로 시대에 맞춰 국민들에게 다가간 경찰 치안의 핵심이자 상징이기 때문이다.
단순한 음성신고에서 동영상과 사진을 첨부한 문자신고 도입, 지도 기반 접수시스템, 실시간 위치파악,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신고 등 위험에 처한 국민이 가장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경찰과 연락할 수 있도록 변신의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는 것이 112 상황실 근무자들의 설명이다.
서울청에 따르면 지난 한 해에만 총 441만건의 112 신고가 접수되는 등 하루 평균 무려 1만2000건이 초 단위로 처리됐다. 이를 위해 180명의 상황실 근무자들이 4조 2교대로 풀가동되고 있다.
이곳 관계자는 “접수요원 1인당 하루 평균 접수 건이 170건에 이른다”며 “과거에는 상황실 근무가 한직으로 홀대받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선제적인 사건 대응 등 공로가 인정돼 특진을 하는 사례도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살인, 강도 등 ‘코드0’에 해당하는 긴급 사건이 신고되면 주변 모든 경찰력은 물론 시내 2만3000대의 방범용 CCTV에서 확보된 범행현장 화면이 상황실로 전달된다. 상황실 근무자들이 이 영상을 보면서 현장 경찰을 지휘하며 보다 신속하게 범인을 검거하고 있다.
반면 112 신고전화가 국민적 신뢰를 잃는 뼈아픈 순간도 있었다. 지난 2012년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토막살해범 ‘오원춘 사건’이 대표적이다.
당시 경찰이 피해여성의 112 구조요청을 접수하고도 현장 경찰의 늑장 출동 탓에 국민적인 비판이 일었다. 상황실 관계자는 “당시 사건은 경찰 모두에 안타까운 사건이었다”며 “이를 계기로 112 근무인력이 대폭 증원되는 등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전화위복의 기회가 된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112 종합상황실은 신고자의 위치추적 과정에서 단 한 곳의 ‘사각지대’도 놓치지 않기 위해 최근 서울시와 시내 공원과 고
상황실 관계자는 “지번으로 신고위치를 찾기 어려운 지리적 한계를 해소하기 위해 전신주나 가로등 고유번호를 112 시스템에 입력해 위치추적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4만3845곳의 고유번호를 112 시스템에 등록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백상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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