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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서울과 세종을 잇는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오는 2025년 개통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열린 ‘제22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서울과 세종을 연결하는 129㎞(6차로)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경부선과 중부선의 중간 지점을 따라 세로로 위치하며 서울~안성(71km)을 잇는 1단계 구간, 안성~세종 2단계 구간(58km) 순으로 개통된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는 민자사업으로 추진함으로써 재정부담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전체 사업구간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되 1단계 서울~안성 구간(71㎞)은 사업의 시급성을 고려해 한국도로공사에서 우선 착수하고 민자사업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한국도로공사가 설계 등 공사절차를 진행하면서 민자 적격성 검토, 사업자 선정 등 민자사업 절차를 병행해 빠르면 2016년 말 착공한 후 2022년 개통할 계획이다.
또 2단계 안성~세종 구간(58㎞)도 2020년 착공한 후 2025년 개통할 계획이다. 충북지역에서도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기~오송간 지선을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사업이 추진될 경우 만성적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는 경부·중부고속도로의 혼잡구간이 60%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행 속도도 약 10㎞/h 빨라져 통행시간 단축 등에 따른 경제적 효과가 연간 8400억원에 이르고, 6만6000개의 일자리 창출 및 11조원의 생산유발 효과도 기대된다.
또 서울~세종간 통행시간도 70분대로 단축된다.
김일평 국토부 도로국장은 “평일 108분, 주말 129분에서 74분으로 크게 단축돼 세종시의 기능이 조기에 안정화될 것”이라며 “수도권과 세종, 충청권의 연계가 강화돼 국토의 균형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건설비용 6조7000억원 가운데 정부가 용지비 1조4000억원을 부담하고 건설비 5조3000억원은 100% 민자로 조달한다.
정부가 올 상반기 민자사업 활성화를 위해 새로 도입한 ‘손익공유형 민자사업(BTO-a)’방
서울세종고속도로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서울세종고속도로, 2025년 완공되네” “서울세종고속도로, 통행시간 70분대로 단축되는군”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비 총 7조 가량이군”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오용훈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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