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서울 노량진역 구내에서 발생한 수도권 전철 1호선 전동차 사고는 승객을 태우지 않아 가벼운 열차에서 발생하는 ‘부상(浮上)탈선’사고로 추정된다.
부상탈선이란 말 그대로 열차가 선로 위를 달리면서 위로 약간 떠올랐다가 다시 내려앉는 과정에서 선로를 벗어나는 탈선사고를 말한다.
9일 코레일에 따르면 이날 사고가 난 전동차는 구로 차량기지를 출발해 용산역으로 향하던 회송열차였다.
용산역에 도착한 뒤 이날 오전 9시 ‘1905 열차’로 번호가 붙여져 천안으로 향할 예정이던 급행열차였다.
기관차와 9개의 객차로 이뤄진 이 전동차는 오전 8시 51분께 노량진역 구내로 진입해 기관차와 1∼5호 객차는 선로 변경구간을 정상적으로 통과했다. 하지만 6호차의 뒤쪽 ‘대차’와 7호차 앞쪽 ‘대차’가 선로를 벗어나면서 2량이 탈선했다.
대차란 바퀴 4개를 묶은 것을 말하며 전동차 각 호차마다 앞뒤로 2개가 설치돼 있다.
다만 정확한 사고 원인은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정밀조사가 이뤄져야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이 같은 상황에서 지나치게 가벼운 전동차에서 발생한 부상탈선이 사고 원인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심스럽게 추정하고 있다.
운행 중인 열차가 아니라 운행을 준비하던 ‘회송열차’라서 승객을 태우지 않아 가벼웠던 전동차가 운행 중 위로 떠올랐다가 착지하는 과정에서 선로를 이탈한 사고가 아니냐는 추정이다.
가벼운 열차가 선로전환기 부근을 통과하다 진동이 크게 발생하면서 선로를 벗어났다는 것이다. 이 같은 부상탈선은 흔하지는 않지만, 과거에도 종종 발생한 적이 있다는 게 코레일 측 설명이다.
이날 오전 8시 51분께 1호
열차에는 다행히 승객이 타고 있지 않았으며, 승무원과 기관사 등 2명도 다치지 않았지만, 열차가 급행 구간에 멈춰 후속 급행열차 운행이 지연되면서 출근길 시민이 큰 불편을 겪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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