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 지하 하수관 가운데 약 217km에 달하는 구간의 긴급보수가 시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하수관 상당수는 관이 붕괴돼 토사로 막혀 있거나 끊기고 구멍이 뚫려 일대 지반을 약화시키고 있는 상태다. 최근 연이어 발생한 싱크홀, 포트홀 등 지반침하의 주범으로 꼽힌다.
서울시가 도로함몰 개연성이 높은 주요결함을 중심으로 긴급 보수에 착수했지만 문제는 예산이다. 서울의 전체 노후 하수관 조사가 약 절반밖에 완료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이미 1조400억원의 보수비용이 발생했다.
21일 서울시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4월까지 30년 이상 된 노후 하수관로를 정밀조사한 중간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다.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서울 시내 하수관 총 1만581km 가운데 개발예정지역 등을 제외한 30년 이상 된 노후 하수관로 2720km 정밀조사해 현재 약 1393km 구간의 조사를 마쳤다.
조사결과 환경부 매뉴얼 기준으로 교체·보수가 필요한 하수관은 전체의 절반 이상인 775km에 달했다. 긴급보수가 필요한 하수관은 217km(16%), 일반 보수대상은 558km(40%)나 됐다.
서울시는 노후 하수관 정비에 긴급보수 2917억원, 일반보수 7489억원 등 총 1조400억여원이 들 것으로 예상했다. 오는 2018년 노후 하수관 전 구간에 대한 조사가 끝나면 정비 예산은 총 2조300억원 수준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서울시는 도로함몰 우려가 큰 ▲관붕괴 ▲관단절 ▲관파손 ▲관천공 ▲침입수 등 5대 주요결함이 발견된 하수관을 2019년까지 우선 정비하기로 했다. 총 3만6914곳, 111km규모로 예산 1491억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지하투과레이더(GPR) 탐사를 통해 즉시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난 48곳은 지난해 6월 긴급정비를 마쳤다.
중장기 정비가 필요한 구간은 국비 지원을 요청해 2019년까지 보수한다는 방침이다. 권기욱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국비 지원이 없을 경우 노후 하수관 정비 작업은 최소 3년 이상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백상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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