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자율성과 책임성을 학교에 돌려주는 ‘학교자율개혁’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자 합니다. 내년부터 교육청의 정책사업 추진은 교육청이 주도하는 것보다는 학교가 원하는 것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9일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내년부터 교육청 주도의 모든 공모사업을 학교의 선택사업으로 전환하는 등 자발적 학교자율혁신을 이루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조 교육감은 “우리 사회의 시대적 과제는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도록 한 ‘세월호’를 넘어서는 것과 ‘알파고’ 시대에 대한 도전”이라며 “이를 위해 한 명, 한 명 소중한 아이들이 각자의 잠재력과 능력을 꽃피울 수 있는 ‘온리원’ 교육을 실천하고 미래역량을 갖춘 인간을 길러내기 위한 혁신교육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혁신교육 정책의 큰 방향은 위로부터의 정책이 아니라 학교 그 자체가 새로운 교육을 위한 역동적인 혁신교육 현장이 되는 것”이라며 “교육의 궁극적 완성체는 결국 학교자치”라고 강조했다. 그는 “알파고로 대변되는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정책 어젠더로 학교를 이끌어가는 것보다는 학교가 미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율적 혁신체로 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조 교육감은 “교육 당국이 주도해온 기존의 공모사업은 학교가 수동적으로 변하고 특정 학교에 사업이 몰려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하다”며 “앞으로는 학교마다 자발적으로 역량에 따라 원하는 사업을 먼저 생각하고 교육청은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학교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공모사업선택제의 대상은 11개(필수 3개, 선택 8개)에 불과하다. 교육청은 내년부터 모든 공모사업을 학교가 선택할 수 있는 사업대상으로 만들어 약 500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투입할 방침이다.
조 교육감은 이 외에 “경제성장과 산업화 과정에서 수직서열화된 사회를 수평적 다양성의 사회로 전환하기 위해 여러 가지 국가 수준의 교육 의제를 지속적으로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일반고 전성시대는 대학의서열화체제의 개혁 없이 불가능하다”며 “공공성과 평등성에 의한 대학체제개편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급식법 문제 해결은 국회에서 입법화 노
[정슬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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