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된 운전면허 시험에서 수십 년 운전 경력자들도 줄줄이 고배를 마셨다.
과거 경사로와 직각 주차(T자 코스)가 포함된 시험으로 면허를 딴 적이 있었던 경험만 믿고 쉽게 생각했다 큰코 다친 경우다.
23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면허시험 강화 첫날 전국 26개 면허시험장에서 1675명이 장내기능시험에 응시해 305명이 합격했다. 합격률은 18.5%에 불과해 10명 중 8명이 ‘불면허’의 뜨거운 맛을 본 셈이다.
합격률이 92.8%에 달했던 ‘물면허’ 시험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강화된 시험 장내 기능시험장의 주행거리는 기존 50m에서 300m 이상으로 늘어났다. 경사로와 직각 주차가 부활했고, 좌·우회전, 신호교차로, 가속 코스가 추가돼 평가항목이 2개에서 7개로 늘었다.
‘불면허’ 시험 첫날 응시생들은 대부분 적게는 수년에서 많게는 수십 년 운전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었지만, ‘T자 코스’에서 탈락자가 속출했다.
정부가 면허시험을 간소화한 2011년 6월 이전 직각 주차 구간 도로 폭은 3.5m였다. 이번에 강화된 시험에서는 그보다 50㎝ 줄어든 3m다.
도로 폭이 좁아진 직각 T자 코스는 과거보다 통과하기가 어려워졌다. 주차 시간이 이전보다 오래 걸려 응시생들이 당황하기 일쑤고, 조금만 방심해 차량 바퀴가 노란색 경계선을 침범하면 10점씩 감점된다.
합격 기
운전면허시험장 관계자는 ”탈락자들의 절반 이상이 T자 코스에서 떨어진다“면서 ”최근 후방센서 등이 장착된 차량 몰던 사람에게는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니, 충분히 연습한 후 응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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