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마련한 비상 수송 대책도 차질을 빚으면서 곳곳에서 물류 대란이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김경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항구로 들어오는 화물을 한창 바쁘게 날라야 할 화물차들이 도로 한 쪽에 줄줄이 서 있습니다.
화물연대가 본격적인 파업에 들어가면서 차량들이 운송을 멈추고 농성에 들어간 것입니다.
항구로 들어오는 컨테이너도 실어나를 수 있는 차들이 오지 않아 계속 쌓여가기만 합니다.
운송을 거부한 화물차는 국토해양부 추산으로도 벌써 만대를 넘어섰습니다.
여기에 화물연대 소속 차량이 1만3천대에 달하는 데다 비노조원들도 속속 동참하고 있어 그 수는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부도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를 갖으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일단 운송을 거부하는 차량들에게는 유가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등 엄정 대처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 정종환 / 국토해양부 장관
-"불법 행동은 법과 원칙에 따라 강력히 대응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수백대의 군 화물차와 화물차주 단체 차량을 투입하는 등 대체 운송 수단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수 노조가 철도 등을 통한 대체 수송을 거부하고 있어 정부의 비상 수송 대책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 김종인 / 운수산업노조 위원장
-"운수노조 철도·운송 본부의 화물노동자를 지지·엄호하기위한 대체 수송 거부 투쟁을 시작으로 각 본부별로 민주노총 지침에 따라 총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하고 전면 투쟁을 준비할 것이다."
정부는 화물연대측과 대화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방침이지만 입장 차가 커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mbn뉴스 김경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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