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수업이 확대되면서 학력 격차가 심화되고 학생들의 사회성 함양에도 어려움이 많다는 부정적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는 지난달 3일부터 같은달 16일까지 일반 국민 2000명과 학생 9914명, 학부모 7623명, 교사 5119명 등 총 2만4656명을 대상으로 미래 학교와 교사의 역할, 학생이 길러야 할 역량 등을 비대면 방식으로 설문한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그 결과 이번 설문에 참여한 교사 92.2%는 온라인 수업 확대가 지속되면 학습자 간 학력 격차가 심화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학부모 89.6%도 학력 격차 심화 우려에 동의했다.
특히 교사 87.6%와 학부모 85.7%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성을 기르기 어렵다고 답했다. 반면 온라인 수업이 교과 지식 교육에 더 유리하다고 본 교사는 27.5%에 그쳤다. 학부모는 불과 8.2%만이 동의했다.
올들어 일선 교육 현장에선 부모의 관심도와 경제력 등 가정 환경에 따른 학생 간 학습 격차·발달 격차 현상이 사회적인 문제로 떠올랐다. 감염병 확산으로 등교 수업을 못한 대다수 학교는 서둘러 온라인 수업을 진행했지만, 단방향 중심의 질 낮은 수업 사례가 끊이지 않으면서 학부모 원성을 사기도 했다.
그동안 여러 대책 마련에도 해결이 쉽지 않았던 교육당국은 어쩔 수 없이 초1·중1 등 사안의 심각성이 큰 학년을 중심으로 2학기 대면수업을 늘리는 정책을 폈다. 학교에선 교사 스스로 원격수업의 질 제고에 노력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는 한편, 노후화된 기재재 등 교육 환경 개선과 진전이 없는 과밀학급 문제가 서둘러 해결되야 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향후 국가교육회의는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미래 교육을 이끌어갈 교원 양성체제 개편 방향 등에 대한 사회적 협의 결과를 다음달 중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기준
[고민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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