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로 희생된 야생동물의 털로 패션 아이템을 만드는 의류회사가 논란의 중심에 섰다. 동물을 도축하는 것보다 합리적이라는 입장과 비인간적이라는 동물보호단체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섰다.
15일 의류업계에 따르면 미국 보스턴에 본사를 둔 ‘쁘띠뜨 모르 퍼(Petite Mort Fur)’는 ‘로드킬’을 당한 동물 사체로 모자, 목도리, 다리 토시, 가방 등을 제작한다. 쁘띠뜨 모르 퍼는 사슴, 여우, 코요테 등 야생동물의 털을 사용한다. 상품에는 모피를 제공한 동물이 어디서, 언제 죽었는지가 기록돼 있다.
모자는 40만원(350달러)을 조금 웃돌며 목도리 중에는 300만원(2600달러)을 훌쩍 넘는 제품도 있다. 이 제품들은 온라인을 통해 미국 전역과 파리 등 유럽, 베이징 등에 팔려나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드킬은 야생동물이 이동을 위해 도로에 뛰어들었다가 차량에 치어 죽는 것을 말한다. 미국에서 로드킬로 희생당하는 야생동물은 연간 3억6500만 마리로 추정된다.
↑ [출처 = 쁘띠뜨 모르 퍼 홈페이지] |
회사 측은 모피 생산을 위해 동물을 도축하는 것보다 자신들의 방법이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전세계 모피 산업의 규모는 350억달러(41조3600억원)이며 매년 5억마리의 동물이 희생된다는 것이다. 이를 구해내기 위해 로드킬을 당한 동물을 대체재로 사용하는 것이 낫다는 설명이다.
쁘띠뜨 모르 퍼 측은 “수익의 1%는 야생동물의 통행을 위한 지하도를 설치에 기부한다”며 “초과생산한 모피는 야생동물을 주제로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해 기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음 세대는 우리보다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로드킬의 위협이 적은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동물보호단체
[매경닷컴 이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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