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자사가 개발한 두번째, 세번째 바이오시밀러의 북미권 유통사로 이스라엘 테바를 결정하고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섰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6일 류머니스관절염 바이오시밀러인 ‘트룩시마(개발명 CT-P10)’ 와 유방암 치료제 ‘허쥬마(CT-P6)’의 미국·캐나다 독점 유통사로 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글로벌 제약기업인 테바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셀트리온 제품의 해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회사다.
테바는 셀트리온헬스케어에 선급 기술료로 1억 6000만 달러(약 1767억원)를 지급하고 향후 두 제품의 상업화에 따른 수익을 셀트리온헬스케어와 배분하기로 했다. 선급 라이선스 금액 중 6000만 달러는 진행 상황에 따라 반환되거나 향후 공급 물량에 대한 선급금으로 전환이 가능한 조건이다.
‘트룩시마’는 류마티스관절염과 혈액암의 일종인 비호지킨스 림프종 등의 치료에 쓰이는 항체 바이오시밀러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10월 유럽 의약품청(EMA)에 트룩시마의 판매허가를 신청해 허가를 기다리고 있다. 트룩시마의 오리지널의약품은 바이오젠이 개발하고 로슈가 판매하는 ‘맙테라(리툭산)’다. 이 제품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의약품 중 하나로 지난해 6조원 넘는 매출을 올렸다.
‘허쥬마’는 로슈의 자회사 제넨텍이 개발하고 로슈가 판매하는 유방암 치료용 항체 바이오의약품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다. 이 제품도 지난해 약 7조원의 세계 매출을 기록한 블록버스터 의약품이다. 셀트리온은 2014년 1월 허쥬마의 국내 판매허가를 받았으며, 초기 유방암 환자 대상 임상을 추가로 진행해 최근 종료했다. 셀트리온은 4분기 중 유럽 의약품청(EMA)에 허쥬마의 판매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들 오리지널제품의 북미권 매출은 전체 매출의 절반에 달하는 약 7조원 규모다. 트룩시마와 허쥬마 출시 후 오리지널 시장의 약 20%만 점유한다고 가정해도, 연간 약 1조4000억원 대의 매출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선발 제품인 램시마는 유럽 출시 1년만에 시장 점유율 40%를 달성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호스피라와 화이자의 합병 이후인 지난해
시기 올라프슨 테바 글로벌 제네릭 부문 CEO는 “셀트리온과의 협력을 계기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동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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