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발생한 전남 여수시 낙포동 원유2부두 원유유출 사고에 따른 원유 유출량이 애초 예상량보다 많은 16만4천ℓ(164톤)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상배 여수해경 서장은 3일 오전 10시 여수해경 2층 중회의실에서 '우이산호 충돌 오염사건' 중간 수사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우이산호는 여수항 도선사지회 소속 도선사 2명이 탑승해 원유부두로 접안을 시도하던 중 안전속도를 넘어 약 7노트의 속도로 무리하게 접안을 시도해 충돌한 것이 사고 원인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번 충돌로 원유부두 시설인 원유 이송관 등 3개의 송유관이 파손돼 원유, 나프타, 유성혼합물 등 약 164㎘가량이 유출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더 정확한 유출량은 강도 높은 수사와 검정회사 등을 통해 객관적으로 입증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해경이 추정한 원유 유출량은 200ℓ들이 820드럼에 이르는 양으로 사고 초기에 GS칼텍스 측에서 주장한 800ℓ의 25배에 달하는 것입니다.
해경은 이번 조사에서 지난해 12월 9일 영국에서 출항해 1월 31일 오전 9시 35분께 여수시 낙포동 GS칼텍스 원유2부두에 접안 중이던 싱가포르 국적 원유운반선 16만4천169t급 우이산호 선수 뒷부분이 부두, 송유관
특히 이번 사고로 기름이 번진 피해 지역이 10㎞에 가까운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경은 사고 해역으로부터 5해리(약 9㎞) 이내의 여수시, 남해군 양식장에 유류오염 피해가 예상된다며 "앞으로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조해 최단 시일 안에 방제활동을 마무리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