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이 주변 건물을 들이받는 자동차 사고가 차량끼리 부딪히는 사고보다 9배나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삼성화재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2011~2013년 차량 단독 사고의 발생건수 비중은 전체 교통사고 중 4.9%에 불과했지만, 사망자수 비중은 23.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차량 단독 사고의 치사율은 11.2%로, 차대차 사고 치사율(1.3%) 보다 8.6배나 높았다.
차량 단독사고는 자동차가 길가의 건물이나 가드레일을 들이받는 사고를 말한다. 발생 확률은 낮지만, 발생했을 때 사망할 가능성은 차와 차가 부딪혔을 때보다 훨씬 높다.
시간대별로 보면 차량 단독사고의 치사율은 새벽 4~6시가 13.5%로 가장 높았다. 가장 위험한 구간은 커브구간으로, 치사율이 17.0%에 달해 직선구간보다(8.3%)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65세 이상의 고령 운전자의 치사율이 13.7%로 가
장택영 삼성화재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박사는 “차량 단독사고는 도로 밖의 물체와 충돌하거나 도로 이탈로 차량이 전복돼 중상 이상의 심각한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심야시간대 한적한 도로, 특히 커브구간을 주행할 때에는 충분히 감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효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