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공휴일 소식에 여행상품 불티, '일상 탈출' 하려는 사람들로 '북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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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연합뉴스 |
내수 진작 등을 위해 정부가 다음달 6일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갑자기 온라인 시장에서 국내외 여행 상품들이 때 아닌 특수를 누리고 있습니다.
예정에 없던 4일 연휴(5월 5~8일)에 맞춰 급하게 여행 계획을 짜느라 소비자들이 특히 제주도 등 국내 지역이나 홍콩·중국·대만 등 상대적으로 가까운 거리의 해외 여행지에 몰리는 분위기입니다.
28일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www.gmarket.co.kr)에 따르면 지난 25일 임시공휴일 논의가 보도 등을 통해 알려진 뒤 26일까지 이틀간 여행상품 판매량(건수)은 작년 같은 기간(4월 다섯째주 월·화요일)의 3.5배로 뛰었습니다. 1주일 전과 비교해도 같은 요일(4월 18·19일)의 2.3배에 이르는 실적입니다.
우선 국내 여행 상품을 보면, 콘도·리조트권 판매량이 작년 동기의 2.3배, 호텔·레지던스권도 2배로 각각 불었습니다. 특히 제주 여행 상품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의 27배, 직전주의 12배까지 치솟았습니다.
해외항공권 판매량도 지난해 같은 기간의 5배로 뛰었습니다. 갑작스러운 연휴 해외여행 수요를 반영하듯 '실시간 땡처리' 항공권이 빠르게 팔려나간다는 게 G마켓의 설명입니다.
비교적 가까운 거리의 해외여행 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홍콩·마카오 패키지 상품 판매량은 직전주보다 22% 늘어 1년전의 2.7배에 이르렀다. 중국·대만 패키지, 괌·사이판·팔라우 패키지도 모두 1년전의 2배 이상으로 급증했습니다.
캠핑 상품도 임시공휴일의 수혜 품목입니다. 전체 캠핑상품은 작년 및 직전주 같은 기간보다 각각 41%, 36% 많이 팔렸습니다.
품목별로는 텐트, 캠핑·야외용 테이블, 캠핑난로·난방 상품 판매량 증가율(전년동기대비)이 각각 33%, 15%, 75%로 집계됐습니다. 바비큐에 필요한 버너·토치·연료와 아이스박스도 각각 37%, 221% 늘었습니다.
G마켓은 이 같은 수요를 반영해 다음달 8일까지 '5월 황금연휴 예약' 프로모션(판매촉진행사)을 열고 그랜드 하얏트 인천, 부산 해운대 그랜드, 서귀포 파우제 인 제주 2인 조식패키지, 강원 메이힐스리조트 등 4~6일에 이용할 수 있는 숙박 상품을 할인 가격에 선보입니다.
임지연 G마켓 여행사업팀장은 "지난해 8월 광복절 앞날인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당시에도 국내 여행 상품과 가까운 해외 여행 상품 판매가 크게 늘어난 적이 있다"며 "이번에도 5월 6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 최대 나흘을 쉴 수 있는만큼, 갑자기 얻은 짧은 휴가를 여행, 캠핑 등으로 즐기려는 소비자들의 관련 상품 구매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티몬(www.tmon.co.kr)에서도 25~27일 3일간 전체 여행 상품군 매출이 임시공휴일 논의가 이뤄지기 전인 지난주 같은 요일(18~20일)보다 25% 늘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1주일 전보다 국내 패키지 여행상품이 27%, 레저·입장권이 82%, 리조트 상품이 261%, 캠핑·글램핑 관련용품이 30% 각각 증가했습니다. 대만(31%), 홍콩·마카오(10%) 등 근거리 해외여행 상품 매출도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 증가 추세는 더 뚜렷합니다. 티몬의 전체 여행 상품 매출은 1년전의
홍콩·마카오(7배)와 대만(2.2배) 여행 상품을 찾는 소비자가 부쩍 늘면서 전체 해외 여행 상품 매출도 작년 같은 기간의 4.5배로 불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