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케이션(stay-cation)' 바람이 부동산 시장에도 번지고 있다. 집이 단순 주거공간을 넘어 여가·레저 생활 중심지로 진화하고 있다. 스테이케이션은 '머물다'와 '휴가'의 합성어로 휴가를 위해 먼 곳으로 떠나지 않고 집이나 집 근처에서 휴식을 취하는 새 트렌드를 뜻한다.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부동산·건설업계는 집에서 휴식과 힐링을 취할 수 있는 호텔 수준의 고급 편의시설과 특화 서비스를 제안하고 나섰다. 식사·청소·세탁부터 헬스케어까지 서비스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 주거와 호텔식 서비스가 결합된 '서비스드 레지던스' 개념이 일반 분양시장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최근 반포주공1단지와 신반포15차 등 재건축 시공사 수주전에서 건설사들은 다이닝과 하우스서비스·헬스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호텔형 아파트'를 잇따라 제안했다.
동아건설산업이 분양 중인 '천안역사 동아 라이크 텐'(사진)은 호텔식 식사를 제공하는 모닝셰프 서비스와 하우스
키핑(집 안 청소·소독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헬스케어·비즈니스 공간 대여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 예정이다. 최고 48층 규모 아파트 992가구와 오피스텔 115실로 구성된다. 특히 집안일 서비스 등은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더욱 각광받을 전망이다.
[김강래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