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다음달 초로 예정된 본격적 세월호 인양 작업을 앞두고 이번 주말 최종 점검한다.
해양수산부는 17일 소조기가 시작되는 오는 19일 전후로 선체를 해저 면에서 들어 올리는 시험인양 등 최종 점검 작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소조기는 밀물과 썰물의 차이가 가장 작아 유속이 느려지는 시기로 한 달에 2번 찾아온다. 이는 약 4∼5일간 지속하며 이달 말에는 21일께 물의 흐름이 가장 약할 전망이다.
이날 현재 진도 앞바다에는 세월호를 끌어올릴 잭킹바지선 2척이 선체 고정을 위한 정박 작업을 완료한 후 유압잭 점검을 비롯한 막바지 준비작업 중이다.
반잠수식 선박도 전날 현장에 도착했다. 반잠수식 선박은 잭킹바지선이 끌어올린 세월호를 받쳐 들어 목포신항으로 운반하는 임무를 맡는다.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육상과 달리 해상의 조건은 확인이 어렵고 일 단위로 기상예보가 달라지므로 현장 확인 및 조정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기에 최종점검을 하는 것"이라며 "성공적인 인양을 위해 관련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세월호 전체 인양 작업은 ▲ 세월호 선체에 설치한 리프팅빔에 연결된 와이어의 다른 한쪽 끝을 잭킹바지선의 유압잭과 연결 ▲ 세월호를 인양해 반잠수선이 대기하고 있는 안전지대(조류가 양호한 지역)로 이동 ▲ 반잠수선에 세월호를 선적·부양 ▲ 목포신항 철재부두로 이동(약 87㎞)해 육상 거치 순으로 진행된다.
해수부와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는 이번 소조기에 유압실린더와 컴펜세이터(파도, 바람 등으로 와이어에 가해지는 하중 증가를 완화해주는 장치) 등 기계장치의 작동 시스템을 점검할 예정이다. 오는 19일에는 유압을 실제로 작동시켜 세월호를 해저면에서 1∼2m 들어 올리는 시험인양을 시도한다.
시험인양을 통해 계산한 선체 무게중심 등 각종 항목을 확인하고, 보정값을 컴퓨터 제어시스템에 적용해 66개 인양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
안전한 작업을 위해 이번 최종 점검과 향후 세월호 본 인양 작업 시에는 작업선 주변 1마일(1.6㎞) 이내의 선박항행과 300피트(약 91m) 이내의 헬기 접근이 금지된다. 드론은 거리와 관계없이 접근을 일절 금지된다.
[디지털뉴스국 길나영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