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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는 09월 17일(06:02) '레이더M'에 보도 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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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고속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IBK투자증권ㆍ케이스톤파트너스 컨소시엄이 원 주인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나친 '견제'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17일 금호고속 매각측 관계자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인수후보들을 일일이 찾아가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말 것을 종용하고 있다고 들었다"며 "정상적인 매각절차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금호고속을 재인수하길 원한다면 입찰이 끝난 후 정해진 가격을 지불하면 될 것"이라며 "가격이 높아질 것을 우려해 미리 '먹튀 논란'등을 제기하는 것은 시장 원리에 반하는 행동"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호고속 대주주인 IBK투자증권·케이스톤파트너스 컨소시엄은 현재 금호고속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을 실시 중이다. 예비입찰에는 이미 3~4개 국내 사모펀드가 참여했으며, 해외 사모펀드 역시 참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우선매수권을 확보하고 있어 입찰에 참여한 후보들이 제시한 최고 가격을 지불하면 금호고속을 되찾을 수 있다.
그러나 금호측은 예상 매각가인 6000억원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사모펀드 먹튀 논란 등을 거론하며 매각측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매각측이 3년전 실인수가 910억원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매각가를 책정했다는 것이 금호측 주장이다.
반면 매각 측은 당시 투자가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지분, 대우건설 지분 등을 포함한 패키지 딜이었던 만큼 단순히 금호고속 매각가를 가지고 먹튀 논란을 제기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금호그룹이 금호산업 워크아웃 등 유동성 위기를 넘기도록 도와준 공적 성격 자금에 이제와서 '먹튀'란 오명을 씌우고 있다는 것이다.
금호측은 재인수에 실패할 경우 상표권 반환을 통한 별도법인 설립 등 최후 수단까지 동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고속 상표권은 내년 1월 기간이 만료돼 만약 다른 기업이 '금호'라는 이름을 사용하려면 금호산업과 별도 협상을 해야 한다.
IB업계 관계자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금호고속을 되찾고 싶어하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정상적인 매각 절차를 방해해선 안될 것"이라며 "시장의 신뢰를 잃는다면 금호고속을 되찾는다고 해도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현재 매각가는 금호고속의 가치를 너무 부풀린 것으로 향후 기업가치가 훼손될 우려가 있다"며 "적정한 가격으로 인수가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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