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세계적으로 디자인 산업이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으면서 이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전세계 석학들이 참여한 가운데 디자인 산업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김경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명 예술품 등을 냉장고나 각종 가전 제품에 접목시킨 아트 디자인.
삼성전자나 LG전자 등 국내 기업들은 올초 아트 디자인을 접목시킨 전자 제품을 일제히 내놨습니다.
일반 제품 뿐 아니라 심지어 전자 제품의 영역에서도 디자인이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국내 디자인 산업 인구도 1백만여명을 넘어서며 고속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도 그 기반은 취약합니다.
인터뷰 : 이일규 / 한국디자인 진흥원 원장
-"디자인 인력은 많지만 이 인력들이 바로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은 아직 미흡합니다."
이같은 국내 디자인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2007 디자인 대토론회'가 한국디자인진흥원과 매일경제 주관으로 열렸습니다.
전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메가 트렌드'의 저자인 미래학자 존 나이스빗은 기조 강연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인터뷰 : 존 나이스 빗 / 미래학자
-"디자인은 적어도 오늘날에는 제품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우리는 지금 시각의 문화의 세계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석학들도 디자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갖가지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인터뷰 : 조동성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우리 디자이너들이) 삶 그 자체를 디자인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전 세기들을 거쳐서 새로운 디자인 작업을 하기 위한 준비 작업은 이뤄졌습니다."
인터뷰 : 스기야마 가즈오 / 일본 동서대학교 교수
-"디자이너들은 제품 디자인을 통해 개발된 문제 해
한편, 이번 토론회에서는 국내외 석학들의 기조 강연에 이어 각 분야별로 전문가들의 다양한 논의가 이어지며 디자인 강국, '한국'의 길이 모색됐습니다.
mbn뉴스 김경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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