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가 중국 전기차 시장을 겨냥한 제품을 대거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나섰다.
삼성SDI는 25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막한 ‘오토차이나 2016’에 참가해 급속충전 셀, 표준형 모듈, 원통형 셀 등 셀부터 모듈, 팩을 전시했다.
급속충전 배터리 셀은 30분 이내에 80% 이상 급속충전을 반복해도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다. 전기차에 탑재할 경우 운전자는 짧은 점심시간을 이용해 급속충전하고 오후에 운행을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SDI는 해당 제품이 업계 최고 수준의 고출력 장수명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37·50·94·120 Ah 등 다양한 셀과 모듈을 전시했다. 50Ah은 37Ah와 동일한 표준형 모듈을 적용했지만 37Ah보다 용량이 35% 크다. 120Ah도 94Ah와 같은 표준형 모듈이지만 용량이 28% 늘었다. 모듈이 표준화되면 자동차 디자인의 표준화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SDI 관계자는 “모듈은 보통 12개 셀을 한 줄로 묶는데 이미 개발된 모듈 디자인에 고밀도 50Ah, 120Ah 셀을 적용하면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고 개발 비용도 대폭 줄일 수 있어 자동차 회사의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원통형 배터리도 전시장 한켠을 차지했다. 중국 EV(전기차) 업체들은 최근 원통형 배터리 채용을 늘리는 추세다. 삼성SDI는 ‘18650 셀’(지름 18㎜·높이 65㎜)과 함께 이보다 에너지 용량을 최대 35%까지 늘린 ‘21700 셀’(지름 21㎜·높이 70㎜) 제품을 출시해 한발 앞선 기술력을 선보였다.
회사는 이번 전시 제품에 ▲과충전 방지 장치 ▲절연 구조 ▲과열 방지 온도 제어 기술 등의 안정성 기술을 적용했다고 강조했다.
중국 시장은 세계 전기차 성장을 주도하는 곳이다. HSBC 등 조사기관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서는 지난 2014년보다 240% 이상 늘어난 총 33만대의 전기차(EV+PHEV 기준)가 판매됐다. 또 글로벌 전기차 판매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2014년 27%에서 지난해 무려 47%까지 급등했다.
삼성SDI는 시안공장과 지난해 인수한 자동차 부품사 ‘마
조남성 삼성SDI 사장은 “중국은 세계 최대의 전기자동차 시장의 허브”라며 “삼성SDI는 다양한 고객 맞춤형 제품과 현지 원스톱 생산체제 구축을 통해 중국 전기차 시장의 발전에 일익을 맡을 것”이라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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