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고유가 대책으로 대규모 재원이 소요될 예정이지만, 막상 수혜계층에게 돌아가는 지원액은 크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따라서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라호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부가 마련한 고유가대책의 골격은 유류비 인상분의 50%를 환급해주겠다는 것입니다.
정부는 그러면서 기준가격으로 경유가격 1800원을 정했습니다.
5월말 가격을 기준으로 한 것인데 현재 경유의 평균가격이 리터당 1900원대인 점을 감안하면 50원 정도의 세제혜택이 이뤄지는 셈입니다.
이에대해 업계에서는 기준가격이 너무 높아 혜택이 크지 않다며 여전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화물연대 관계자 - "그래도 1500원~1600원 정도는 해줘야만, 또 나머지 것은 나중에 보존해주고 그래야, 어느정도 숨통을 트일 것이 아니냐"
저소득근로자와 자영업자들이 받게 되는 최고 연 24만원도 실효성이 크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매달 지원받을 경우 금액이 월 2만원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정부로서도 재원 조달에 어려움이 있다며 이번 대책이 미흡하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강만수 / 기획재정부 장관 - " 물론 금액이 낮을 수록 많은 지원이 되지만, 재원의 한계가 있어 1800원 수준으로 정했다"
경제전문가들은 특정계층을 직접적으로 지원하고 공공요금 인상을 억제한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권순우 /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 "물가 상승 압력에 대해
다만 이번 대책으로 내수가 진작될 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한편 정부는 두바이유가 배럴당 170달러를 넘으면 유류세 인하 등의 고강도 대책을 추가로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mbn뉴스 라호일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