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부동산

단지 내 상가는 변신 중, ‘녹번역 래미안 베라힐즈’ 주목받는 이유

기사입력 2018-09-01 10:00

-녹번동 재개발 아파트 3,500여 세대 배후 희소성 높은 상가-풍부한 배후 수요 및 유동인구 흡수 유리한 근린형 단지 내 상가

최근 단지 내 고정 수요에만 의지했던 아파트 단지 내 상가가 변신하고 있다. 인도 옆으로 배치된 저층형 상가인 근린형 단지 내 상가가 그 동안 대부분 단지 내 입주민을 수요층으로 한정했던 단점을 깨고 단지 밖 수요층까지 흡수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몇 년 전만 해도 평범한 박스 형태 상가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 등을 표방한 유사한 형태의 근린형 단지 내 상가가 돌파구로 주목을 받고 있는 셈이다. 근린형 단지 내 상가는 단지 내 상가와 근린상가의 장점을 살려 단지 밖으로 진출한 단지 내 상가를 말하는데 도로변을 따라 펼쳐져 주변 유동인구의 흡수가 수월해지는 장점을 노린 것이다.

근린형 단지 내 상가의 가장 큰 장점은 주민들에게 원스톱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점포 매수자 입장에선 저렴한 가격에 수익형 상가를 분양 받을 수 있다. 대단지로 조성되는 아파트에 들어서는 근린형 단지 내 상가는 분양가격이 저렴한데 상업지역이 아니라 일반 주거지역이어서 토지 가격이 저렴한 까닭이다.

실제 ‘힐스테이트 세종3차’의 분양가는 3억~5억원대로 맞은편 플라자상가보다 20% 이상 저렴했고, 현대엔지니어링이 공급 중인 세종시 상가는 정식 공급 전에 이미 점포별로 3배수의 대기 예약이 몰렸다. 서울의 왕십리뉴타운 센트라스 상가 1차분도 계약 기간 80% 가까이 팔려나갔다. 근린형 단지 내 상가는 인근 근린상권 덕에 함께 활성화되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데 저렴한 비용으로 매입이 가능해 높은 임대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모든 근린형 단지 내 상가가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경쟁 관계인 근린상권에 비해 업종이 상대적으로 단출해 유동인구를 끌어오지 못해 결과적으로 상권 활성화에 실패하는 곳도 있어서다. 이에 몇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고 업계는 조언하고 있다. 먼저 인근 플라자상가와 함께 활성화되는 것이 중요하며 상업용시설 개발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시행사가 상가의 일정 부분을 직접 보유하면서 전체 상권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상가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분양가격이 지나치게 높은 곳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주거 인기지역에서 공급되는 신도시나 택지지구 상업용지나 주상복합 용지는 감정가격의 두 배 수준에 낙찰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근린형 단지내 상가는 단지 내 상가의 장점은 살리면서 단점을 극복해 외부수요유치가 가능한 만큼 상가를 찾는 고객을 위한 넉넉한 주차장 확보는 물론 에스컬레이터 설치 등 고객만족도를 높여 차별화 전략을 구축한 단지 내 상가들의 진화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 은평구 녹번동 19번지 일대 근린형 단지 내 상가인 ‘녹번역 래미안 베라힐즈’ 유치원 및 근생시설이 오는 9월 6일(목), 7일(금) 공개분양을 앞두고 있다. 연면적 2,471.14㎡,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근린생활시설(소매점)은 지하 1층~지상 1층이며, 교육연구시설(유치원)은 지상 2층~지상 4층에 입점한다.

서울의 명산 중 하나인 북한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어 등산을 즐기는 약 10만명 이상의 각광받는 등산코스중 한 곳으로 타지역에서 유입되는 유동인구 역시 적지 않은 편이다. 녹번역 삼성 북한산 베라힐즈 상가는 올 12월 입주하는 녹번동 래미안 베라힐즈 1305세대 및 10월 입주인 힐스테이트 녹번 952세대, 기입주(2015년 7월)한 북한산 푸르지오 1230세대 등 녹번동 재개발 아파트 3,500여 세대 배후로 하고 있다. 3호선 녹번역 도보 2분거리 역세권이자 독점 고객 확보가 용이한 항아리 상권 형태의 하이브리드 상권이라

는 평가다.

납부방식은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총 분양가로 계약 시 10%, 중도금(계약일로부터 한달 후) 30%, 잔금 60%는 1금융권 대출로 대체가 가능하다. 공개분양일은 2018년 9월 6월~7일 양 이틀간이며, 계약장소는 녹번동 래미안 베라힐즈 조합사무실로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계약금 10%를 지정계좌로 납부해야 정식계약으로 인정되며 오는 11월 준공예정이다.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LIVE 톡톡

    SNS 관심기사

      SNS 보기 버튼 SNS 정지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