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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은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영구채는 만기 30년짜리다. 2016년 대우조선해양 경영이 어려웠을 때 수은 대출금을 상계하는 방식으로 세 차례에 걸쳐 발행했다. 영구채는 전환사채지만 만기가 길기 때문에 회계상으로는 자본으로 분류된다.
수은 보유 영구채의 전환 조건은 주당 4만350원이다. 주당 4만350원에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셈이다. 이자는 2021년까지 1%로 책정돼 있다. 2022년부터는 5년 만기 공모 무보증회사채 기준 수익률에 매년 0.25%를 가산한 금리를 지급하도록 조건이 구성됐다.
일반적인 영구채는 만기가 길기 때문에 기간이 길어지면 금리를 급격히 올리는 '스텝 업' 조항을 둬 발행자의 상환을 유도한다. 하지만 수은 영구채에는 스텝업 조항이 약하다. 1% 이자율과 이후에도 시장금리에 0.25%만을 가산하는 금리조건은 대우조선해양이 위기에 처했을 때 주어진 사실상 자본과도 같은 지원인 셈이다.
수은이 영구채를 주식으로 모두 전환해 보유하면 대우조선해양 지분 27%를 갖게 돼 조선합작법인(49.5%)에 이어 2대 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전환 뒤 주식 매각에 나서면 대우조선해양 주가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대규모 지분 매각은 블록딜 방식으로 해야 하는데 매수자를 찾기 어려울 가능성도 높다. 조선합작법인이 출범하면 주가부양 등을 통해 회사 가치를 높이고 기존 주주의 지분 매각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는데 이러한 작업이 모두 어렵게 된다는 얘기다. 결국 조선합작법인 출범을 위한 산은·현대중공업 본계약에서 수은 영구채 처분 문제를 정리하고 넘어가야 하는 상황이다.
투자금융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에 매각된 후에도 수은이 기존 특혜조건을 유지한다면 정부 지원이 과도하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며 "수은이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해 이를 처분할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현대중공업으로서는 영구채를 더 오래, 계속 낮은 금리조건으로 묶어두는 게 유리하다. 그런 만큼 현대중공업은 수은과 영구채 금리와 관련된 협상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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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채의 주식 전환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수은 관계자는 "전환사채 속성상 주식으로 이를 전환해 매도할 수 있는 가능성이 항상 열려 있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다만 매도를 하더라도 시장 충격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전환·매각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으로 인수된 뒤 안정화하는 몇 년 후는 되어야 주식 전환 시 70~80% 회수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해 전환 가격인 4만350원
[이승윤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