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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지난 9일 계열사 자산 매각 등이 포함된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 자구계획을 채권단에 제출한 바 있다. 산업은행에 50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 MOU를 요청했다. 이를 위해 3년 내 경영 정상화 목표치에 미달할 경우 인수합병(M&A)을 진행해도 대주주로서 이의 없이 적극 협조하겠다는 조건을 붙였다. 아시아나항공은 수익성 회복을 위해 기재 축소, 비수익 노선 정리 등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진다. 그룹 차원에서 박삼구 금호그룹 전 회장의 경영복귀는 없고 오너일가가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 전량을 담보로 제공할 방침이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산업은행은 이번달 예정된 재무구조개선 MOU의 연장을 앞두고 금호그룹에 강도 높은 자구책을 주문했으나 그룹의 구체적인 자산 처분방안이 공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계획의 실효성에 대해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금호고속이 금호산업의 최대주주로 지배구조 최상단이기는 하나, 새로 담보로 약속한 지분은 4.8%에 불과해 3년이라는 시간이 길다는 얘기다.
다만 그룹이 처음으로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정상화 의지를 밝힌 것은 긍정적으로 해석했다.
최 연구원은 "
[디지털뉴스국 김규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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