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매각이 무산된다면, 그 책임은 과연 누구한테 있을까요.
원칙 없는 채권단과 늑장 대처를 한 금융당국이 화를 키웠다는 지적입니다.
천상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채권단은 현대차그룹보다 인수가격을 4천억 원 더 써낸 현대그룹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그것도 입찰제안서 접수 바로 다음 날 발표가 났습니다.
당연히 부실 심사 논란이 일었지만, 채권단은 철저하게 심사했다고 호언장담했습니다.
▶ 인터뷰 : 김효상 / 외환은행 여신관리본부장(11.16)
-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심도있게 평가한 결과 현대그룹 컨소시엄을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비가격 요소를 중시하겠다고 했지만, 채권단의 이익 극대화가 우선시된 결과였습니다.
하지만, 자금출처에 대한 각종 의혹이 불거지자 규정과 원칙은 사라졌습니다.
사실 현대그룹이 주장했듯이 대출계약서 제출 요구는 M&A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입니다.
금융당국의 처신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우리금융이나 현대건설 모두 공적자금이 투입된 기업인데, 채권단이 알아서 할 일이라고 팔짱만 끼고 있다가 시기를 놓쳤고, 그나마도 원칙이 달랐습니다.
▶ 인터뷰 : 진동수 / 금융위원장
- "(우리금융 매각은) 공적자금 회수를 극대화해야 하는 게 제일 중요한 목표고요."
▶ 인터뷰 : 진동수 / 금융위원장
- "대우건설 그때도 봤듯이 파는 쪽의 이익을 좇기만 하면 잘못하면 자금조달이 투명하지 않거나 실제로 조달조건이 굉장히 과도하게 나빠서…(채권단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대기업 매각 절차가 이렇게 허술한 것에 대해 어처구니없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채권단과 금융당국에 공적자금이 투입된 기업의 매각과 관련해 명확한 규정과 원칙을 제시해야 한다는 숙제를 남겼습니다.
MBN뉴스 천상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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