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시장이 커지면서 매년 소비자 피해도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5년간 접수된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 건수를 집계한 결과 지난해에는 전년보다 2.1% 늘어난 4561건의 피해사례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2009년 3799건이었던 피해건수는 2010년 4076건, 2011년 4291건, 2012년 4467건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자상거래 시장은 2009년 673조원에서 2013년 1204조원으로 커졌다.
작년에 접수된 피해사례를 살펴보면 품목별로 의류나 섬유, 신변용품(32.1%) 거래시 피해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했다. 이 중에서도 신발(28.4%)과 간편복(27.6%)관련 피해접수가 많았다. 정보통신 서비스(13.0%)와 정보통신기기(8.8%), 문화.오락서비스(7.6%), 운수.보관.관리서비스(5.3%)가 뒤를 이었다.
열 명 중 네 명의 소비자는 물건을 구입한 후 사업자가 계약을 해지하거나 계약을 이행하지 않아 피해를 봤고(43.9%), 품질이나 사후서비스가 불량(28.6%)하거나 부당행위.약관 때문에 피해를 입은 경우(21.5%)도 상당수였다.
피해를 접수한 소비자와 업체의 59.7%는 환급이나 계약해지, 배상 등 합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평균 구매가격은 교육서비스(123만3059원)가 최고가를 기록했고, 문화 오락 서비스(112만6920원), 운수.보관.관리서비스(101만934원)도 평균 구매금액이 100만원을 넘었다.
작년 한 해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와 관련된 사업자 2594곳 중 10건 이상의 피해구제가 접수된 사업자는 42개로 집계됐다. 사업자별로는 G마켓(4.2%), 옥션(3.0%), SK플래닛(2.7%), 인터파크INT(1.5%)순이었다. 스마트폰과 전자통신기기 사용에 익숙한 20~30대가 전체 피해구제 신
이 피해구제를 더 많이 신청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매년 증가하는 전자상거래 서비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관련 기관이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한편 소비자 교육과 피해예방을 위한 정보제공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유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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