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숏 사이즈’
커피전문점 스타벅스가 메뉴판에 가장 작은 크기인 ‘숏’ 음료의 가격을 표시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7일 서울YMCA시민중계실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타벅스 코리아가 운영하는 국내 스타벅스 매장의 커피 등 음료는 크기가 작은 순서대로 숏(Short)·톨(Tall)·그란데(Grande)·벤티(Venti) 등 네 가지다.
가격은 아메리카노 기준으로 숏(237㎖) 3600원·톨(335㎖) 4100원·그란데(473㎖) 4600원·벤티(591㎖) 5100원 등이다.
서울YMCA는 스타벅스 숏 사이즈 논란과 관련해 스타벅스 국내 매장에서 커피 등의 음료는 크기 순으로 가장 작은 ‘숏’부터 가장 큰 ‘벤티’까지 네 가지가 있지만 메뉴판에는 ‘숏’을 표기하지 않아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가장 작은 크기로 ‘숏’보다 큰 ‘톨’을 주문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YMCA시민중계실 관계자는 “스타벅스의 숏 사이즈는 ‘아는 사람만 살 수 있는’ 음료”라며 “스타벅스가 가격표시에 숏 사이즈를 고의로 빠뜨려 선택권을 제한하고 소비자들이 불가피하게 톨 사이즈 음료를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서울YM
서울YMCA시민중계실에 따르면 한국과 달리 미국 뉴욕의 일부 매장과 일본 후쿠오카의 일부 매장에서는 숏을 포함한 네 가지 종류를 모두 제대로 표기하고 있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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