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어제(27일) 올해 업무계획 브리핑에서 지상파에만 유리한 광고총량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앞으로 의견 수렴과정에서 총량제 도입을 수정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쳐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성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방통위는 예상대로 올해 업무계획에 다채널 방송 MMS, UHD 방송정책 마련, 광고총량제를 담았습니다.
중점 정책이 모두 지상파와 관련된 것들입니다.
특히 지상파 광고총량제는 프로그램 시간의 15%를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광고를 할 수 있도록 한 제도.
유형별 규제를 없애고 값비싼 프로그램광고만으로 채울 수 있도록 한 겁니다.
80분 드라마를 기준으로 했을 때 기존에는 15초 광고 24개만 보면 됐는데 앞으로는 무려 48개로 두 배나 더 봐야 합니다.
다만 최성준 위원장은 의견수렴 과정에서 정책 방향이 바뀔 수 있음을 처음으로 시사했습니다.
▶ 인터뷰 : 최성준 / 방송통신위원장
-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서 저희들이 이미 세웠던 내용에 대해서도 더 보충한다든지 변경할 부분이 있으면 충분히 그렇게…"
이렇게 후퇴한 건 지상파 이외에 다른 방송사뿐만 아니라 신문 등도 광고총량제 시행으로 경영 압박에 시달릴 것이란 우려가 확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허승호 / 한국 신문협회 사무총장
- "편향적인 정책일 뿐 아니고 미디어 정책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여론 다양성을 훼손하는…"
지상파 살리기보다 미디어 생태계를 선순환으로 바꿀 수 있는 정책적 배려가 더 필요하다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MBN뉴스 이성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