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소비자원의 3월 생필품 판매가격 동향 분석 결과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의 세제 ‘테크(단품)’의 가격은 판매점에따라 최고가(1만8500원)와 최저가(3360원)의 차이가 5배 이상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 P&G의 페브리즈 깨끗한 무향(900은) 최저가가 2500원인데 비해 최고가가 11400원으로 4.6배이상 차이가 났다.도브 뷰티바(3.6배), 맥스웰하우스 오리지날(3.6배), 후레시랩(3.6배),미쟝센 펄샤이닝 모이스처린스(3.1배), 오뚜기 고소한 참기름(3.1배), 까스명수(단품·3배), 돼지바(3배), 메로나(3배) 도 가격차가 큰 제품으로 꼽혔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매장 별로 할인폭이 다르기 때문에 가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 전 판매가격을 비교하고 구매하라”고 당부했다.
생필품 판매가격 동향은 소비자원이 대형마트(122개), 백화점(28개), SSM(91개), 편의점(3개), 전통시장(21개) 등 총 265개 판매점에서 생필품 120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해 매주 공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다.
이날 분석결과에 따르면 물가가 안정세에 접어들었다는 정부의 발표와는 달리 정작 양파와 닭고기 등 장바구니 물가는 껑충 뛴 것으로 나타났다.
양파(11.8%), 닭고기(11.7%), 쌈장(11.1%) 등이 지난 1월 대비 10%이상 큰폭으로 상승했다. 이들 외에도 소비자원이 조사한 120개 품목 가운데 17.5%인 21개 품목의 평균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제품별로 보면 하림 토종 닭백숙(1050g)의 가격이 34.3%나
소비자원측은 “업체 측에서는 닭고기의 경우 3월부터 성수기이기 때문이기 때문에 비수기인 1~2월에 비해 수요가 늘어 가격 조정이 있었다고 설명했다”고 말했다. 양파와 배추는 제철식품이 아니기 때문에 가격이 꾸준히 오르고 있다는 게 소비자원 측의 분석이다.
[이새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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