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위메프, 티켓몬스터 등 소셜커머스 3사의 ‘갑질’ 논란이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동완 새누리당 의원은 14일 중소기업청 국감에서 “무료배송 원칙을 내세우는 쿠팡은 해당 비용을 고스란히 판매자 부담으로 전가하고 독점거래를 강요해왔다”면서 “티몬은 정산금액 오류를 판매자가 증빙해야 환급이 가능해 ‘정산의 블랙홀’로 불린다”고 질타했다.
또 위메프에 대해서는 “입점 업체에게 정산할 때 반품이나 교환, 환불 등 확인이 불가하고 판매 이벤트 시 추가비용을 요구하는 일도 있다”며 “소셜커머스 3사의 중소상인 쥐어짜기가 도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이날 국감장에는 박은상 위메프 대표와 신현성 티몬 대표가 참석했다. 이들과 함께 국감 증인으로 출석을 요구받은 김범석 쿠팡 대표는 아킬레스건 파열로 거동이 불편해 대신 박대준 쿠팡 정책실장(그룹장)이 참석했다.
신 대표는 “과거 온라인 정산 시스템이 부족한 부분이 있었지만 현재 다수 개선했고 앞으로도 개선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고, 박 대표도 “정산 기간이 과도하게 길다는 지적에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으며 곧 시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박 그룹장은 “일부 제품에 대한 독점계약은 정식 계약이 아닌 상호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였기 때문에 오해가 있었던 것”이라며 “앞으로 파트너사가 부당한 요구를 받지 않도록 내부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은 지난해 4조7000억원에 달할 정도로 성장했지만 소셜커머스 3사간 지나친 출혈경쟁으로 재무상태 악화와 각종 ‘갑질’비판을 받고 있다”며 “중소상인을 “우리 유통산업에
또 “온라인 유통시장 대부분이 중소기업 제품인 만큼 이들을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매경닷컴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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