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사로잡으며 국가대표 한류 드라마로 우뚝 선 ‘태양의 후예’가 직·간접적으로 1조원 넘는 경제효과를 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29일 ‘한류 수출의 파급효과-태양의 후예 사례’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수출입은행이 제작을 지원한 드라마 ‘태양의 후예’는 중국(400만 달러)·일본(160만 달러) 외에 대만, 홍콩, 필리핀,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과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지역을 포함해 세계 32개국에 수출될 예정이다.
현재 확인된 수출액은 약 70억원. 연구소는 국내 드라마 중 최대 수출 작으로 꼽히는 ‘대장금’의 87개국 130억원 판매 사례에 근거해 ‘태양의 후예’의 총 직접수출 판매액이 1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여기에 간접 수출과 생산·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광고효과를 포함해 무려 1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했다.
연구소는 자동차 수출액이 1500억원, 관련 소비재와 한류관광 수출액이 1480억원으로 총 간접수출액이 2980억원이라고 설명했다.
한류 관광 수출액의 경우, 연구소는 과거 ‘별에서 온 그대’와 ‘대장금’의 사례를 반영해 10만명의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이어 한국관광공사의 2014년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에 근거해 관광객 1인당 평균 지출액을 1102달러로 잡아 한류 관광 수출효과를 예상했다.
이밖에도 간접적인 생산유발 효과가 5849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1951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직접수출을 통한 취업유발 효과가 151명, 간접 수출을 통한 취업유발 효과가 4369명 등 ‘태양의 후예’를 통해 총 4520명의 취업유발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소는 “문화콘텐츠 산업은 해당 상품의 수출 외에 소비재 수출, 관광
이어 “중국의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확대되면서 최근 금융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해외 합작 영화 등의 분야에 지원을 확대하고 새 수요를 창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한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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