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기술력과 디자인을 강화한 새로운 제품 개발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중소기업이 있다고 합니다.
김명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모니터 제조업체입니다.
이 업체는 모니터 사업을 시작하기전인 97년까지 컴퓨터 키보드를 만드는 사업을 했습니다.
당시 델과 IBM 등에 키보드를 납품하며 세계 시장의 8%를 차지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점차 키보드 사업이 하향길로 접어들면서 매출이 줄어 지난 99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모니터를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값 비싼 대기업 패널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환경과 경험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은 계속됐습니다.
인터뷰 : 김성기 / BTC정보통신 대표
-"확실한 제품 차별화가 되지않은 상태에서 해외 수출을 하다보니까 일종의 저가 수출, 중국산하고 해외시장에서 가격경쟁을 하다 보니까 마이너스로 자꾸 치닫았죠."
2003년에는 300명이 넘는 직원을 80여명으로 줄이는 구조조정의 아픔을 겪었습니다.
인터뷰 : 김성기 / BTC정보통신 대표
-"제품 차별화의 원칙을 가져가지 않는 상태에서 수출한다는 것이 부가가치사업이 아니라 자꾸 자본만 까먹는 그런 사업이었다는 것을 조금은 깨닫고, 사업의 패러다임을 다 바꿨죠."
여러번의 시행착오 끝에 혁신적인 디자인을 자체 개발하고 HDTV 기능을 추가한 모니터를 만드는 등 다양한 제품으로 시장에서 승부를 걸었습니다.
인터뷰 : 김성기 / BTC정보통신 대표
-"성능이 경쟁사보다 한템포 빨리 시장에 낼 수 있고 기능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적시에 넣어줄 수 있고 고객이 원하는 편리성들을 찾아서 제품에 반영시키고..."
또 철저한 A/S체제를 구축하고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제품 개발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업체는 지난해 5백억원대의 매출을 올린데 이어 올해 지난해의 두배가 넘는 매출을 목표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대기업과 경쟁해서는 안된다는 고정 관념을 깨며 급성장을 이루고 있는 이 업체는 시장점유율 20%를 달성하고 해외 시장 개척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mbn뉴스 김명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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