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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바 '가짜 뉴스'(Fake News)의 전성시대다. 언론 보도의 탈을 쓴 흠집내기성 소식과 루머들이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쏟아지고 있다. 이같은 '가짜뉴스'가 초래하는 경제적 손실 금액이 연간 30조원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9일 현대경제연구원은 '가짜 뉴스의 경제적 비용 추정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가짜 뉴스의 경제적 비용을 추정한 결과, 연간 약 30조 900억원의 피해액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기준 한국 명목 국내총생산(GDP)이 1559조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가짜뉴스에 따른 연간 피해액만 명목 GDP의 약 1.9% 수준에 달한다.
가짜 뉴스는 경제·정치적 이익 등을 위해 언론 보도 형식으로 퍼트리는 허위 사실을 말한다. 연구원은 피해액 추정을 위해 가짜 뉴스가 연간 실제 유통되는 기사의 1%(13만 건) 수준이라고 가정했다. 이어 가짜 기사의 유형에 따라 피해액을 △개인·기업 등 당사자 피해액과 △사회적 피해액으로 구분했다.
당사자가 연예인 및 운동선수·정치인·일반인인 경우 한 달 평균 소득을, 기업의 경우 상장 기업의 하루 평균 매출액을 가짜 뉴스로 인한 손실로 간주했다. 사회적 피해액의 경우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에 따른 벌금(평균 4000만원) 및 징역형(최대 5년) 1심 선고 건수를 금액으로 환산했다.
분석 결과 가짜뉴스의 경제적 비용 총 30조 900억원 중 당사자 피해 금액은 22조7700억원, 사회적 피해 금액은 7조3200
세부적으로 보면 당사자 피해 금액 중 기업의 영업 피해액이 22조2300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개인의 정신적·경제적 피해액은 5400억원 수준이었다. 개인 중에는 정치인이 받는 피해액이 3720억원으로 가장 크고, 연예인·운동선수(1240억원), 일반인(440억원)이 뒤를 이었다.
[부장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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