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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 직원들이 5G 단말을 탑재한 차량을 이용해 5G 기지국 간 핸드오버 기술을 검증하고 있다. [사진제공 = KT] |
또 이번 검증에서 5G 단말을 탑재한 차량 내에서 실시간 대용량 스트리밍, 모바일 고화질 CCTV, 인터랙티브 홀로그램 서비스 등을 테스트했다.
핸드오버란 단말기가 연결된 기지국에서 다른 기지국으로 이동해도 끊김 없이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28㎓ 대역에서 5G 단말기의 이동성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빔포밍(Beam forming) 기반의 핸드오버 기술이 필수다. 이번 5G 도로망에 적용된 핸드오버 기술은 단말이 이동하면서 실시간으로 기지국 간 빔 추적 핸드오버를 수행한다.
3㎞ 일반도로 전 구간에서 핸드오버를 시험해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양한 5G 서비스가 이동 중에도 끊김 없이 안정적으로 제공되는 것을 확인함으로 KT의 5G 핸드오버 기술이 상용 가능한 수준임을 검증했다.
KT는 지난 5월 최고 속도 110㎞/h로 달리는 서울-인천 간 공항철도 객차에서 5G를 통한 기가급 데이터 전송을 성공적으로 검증한 바 있다. 지난 9월에는 고속도로 위 100㎞/h 이상으로 달리는 차량에서 5G 네트워크에 연결해 5G-SLT(스카이라이프LTE) 서비스를 시연하는 데도 성공했다.
전홍범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은 "이
[디지털뉴스국 김동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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