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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LG전자] |
LG전자는 1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2018년형 LG 휘센 에어컨' 신제품을 공개했다. 이 행사에는 송대현 LG전자 사장(H&A사업본부장)과 이감규 부사장(에어솔루션사업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공개된 '휘센 씽큐 에어컨'에는 LG전자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DeepThinQ)가 탑재됐다. LG전자가 휘센 에어컨에 인공지능 브랜드인 '씽큐'를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 휘센 에어컨의 인공지능은 사람이 주로 머무르는 공간을 학습하던 것에 비해 신제품은 온·습도, 공기 질, 생활환경 등은 물론 에어컨을 사용하는 패턴, 사용자의 언어까지 학습한다.
LG전자가 신제품에 탑재한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는 독자 개발한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기술 등을 탑재해 에어컨이 사용자의 말을 알아듣는다. 딥씽큐는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언어 사용 패턴도 스스로 학습한다. 결과적으로 제품을 사용하면 할수록 인식률은 더욱 높아진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LG 휘센"이라고 말하고 "바람을 위로 보내줘"라고 말하면 에어컨이 바람 방향을 바꾼다. 또 "스마트케어 모드로 해줘"라고 말하면 에어컨이 "스마트케어를 시작합니다"라고 답하고 스마트케어 모드로 작동한다. 아울러 정해진 명령어 뿐 아니라 "더워", "추워"와 같은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반응도 인식해서 작동 여부를 먼저 제안해준다.
씽큐 에어컨은 사투리로 말을 해도 에어컨이 사용자의 말을 알아듣는다. 지역마다 다른 억양 데이터를 입력했기 때문이다. 또 에어컨이 스스로 사용자의 언어사용패턴을 학습하기 때문에 사투리도 쓰면 쓸수록 인식률이 높아진다. 이 밖에도 에어컨을 작동하는 것뿐 아니라 실내 온·습도, 공기 질, 필터상태, 전력사용량과 바깥 날씨, 미세먼지 수치 등 다양한 정보들까지도 음성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2018년형 LG 휘센 에어컨의 가장 큰 특징은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의 활용 범위를 키운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다.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는 실내기와 실외기에 달린 센서들을 활용해 사용자가 주로 머무르는 공간 뿐 아니라 실내외 온도와 습도, 공기 질 등을 감지한다. 인공지능 스마트케어가 주변환경에 따라 냉방에 걸리는 부하를 판단하고 사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온도를 유지해주기 때문에 에어컨을 계속 조절하지 않아도 언제나 쾌적한 실내온도를 경험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냉방을 조절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도 높아진다.
인공지능 스피커를 사용해 에어컨을 작동할 수도 있다.
LG전자가 출시한 신제품은 자사의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허브(ThinQ Hub)' 뿐 아니라 구글, 아마존, 네이버, SKT, KT 등 여러 기업들이 내놓은 인공지능 스피커와 모두 연동한다. 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에어컨이 주변환경에 따라 실시간으로 쾌속, 쾌적 등 어떤 방식으로 실내를 냉방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홈챗 기능을 활용하면 카카오톡, 라인 등의 메신저 프로그램으로 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LG전자는 인버터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세밀하게 구현해 에어컨의 성능과 효율을 높였다. 신제품에 냉매를 압축하는 장치인 실린더를 2개로 한 '듀얼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해 한 번에 보다 많은 냉매를 압축할 수 있다. 신제품은 일반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한 에어컨보다 에너지 효율이 15%가량 높고 정속형컴프레서 모델과 비교하면 에너지 사용량이 63%까지 줄어든다.
송대현 사장은 "휘센 씽큐 에어컨은 생활환경과 사용패턴을스스로 학습하기 때문에 고객이 제품을
LG 휘센 에어컨 신제품 37종의 가격은 출하가 기준 200만원에서 470만원 사이로 책정될 예정이다.
[디지털뉴스국 김제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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