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업체인 귀뚜라미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해 음성과 스마트폰으로 보일러를 제어하는 시대를 열고 있다.
22일 귀뚜라미에 따르면 이 회사는 국내에서 최다 AI 스피커 고객을 확보한 KT '기가지니'와 연결한 보일러 음성인식 제어기술을 지난달 선보인 데 이어 최근에는 SK텔레콤 '누구', 네이버 '클로바', 카카오 '미니', '구글 홈' 등 주요 AI 스피커 제품으로 서비스 확대를 추진 중이다.
음성인식 AI 제어기술은 말 한 마디로 원하는 제어가 가능하다는 게 특징이다. 기가지니에게 "보일러 여행모드"라고 말하면 가스누출탐지, 동파방지 기능이 자동 실행되고 "거실 난방 온도 높여줘"라고 말하면 보일러가 그대로 작동된다. IoT 기능이 적용된 귀뚜라미보일러와 기가지니를 보유한 사람은 누구나 추가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보일러의 가동상태를 확인하고 전원이나 온도 등 보일러 기능을 제어할 수도 있다. 귀뚜라미는 2015년 IoT 기술을 처음 선보인 후 다양한 원격 제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일러가 스스로 학습해 맞춤형 온도를 설정할 수도 있다. '귀뚜라미 IoT 보일러 솔루션'의 '스마트 학습기능'은 보일러가 스스로 사용자의 온도 및 각종 기능 설정 등을 시간대별로 수집해 사용자 생활 패턴을 분석하고, 학습한 내용을 토대
귀뚜라미 관계자는 "국내외 유수 AI 스피커 업체들과의 지속적인 기술 협력을 통해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한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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