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기자동차 충전소 확대에 집중하고 있지만, 정작 관리감독은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누전 시 감전을 막기 위한 안전설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곳이 많아 자칫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윤지원 기자입니다.
【 기자 】
최근 전기자동차를 구입한 직장인 고경섭 씨.
환경과 비용을 생각한 결정이었지만, 안전사고에 대한 불안도 있습니다.
▶ 인터뷰 : 고경섭 / 경기 고양시
- "비나 오거나 차가 비에 젖었을 때라든지 충전했을 때 감전에 대한 우려 그런 게 좀 걱정이 되고요, 안전장치 장갑이나 그런 것들이 없는 점들이 좀 아쉽더라고요."
실제로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서울의 한 전기차 충전소를 찾았습니다.
야외에 있지만 눈·비 가림막이 설치돼 있지 않습니다.
▶ 스탠딩 : 윤지원 / 기자
- "충전소 주위에 어떠한 안전·주의 표시도 찾아볼 수 없고, 또 감전 위험이 있어 항상 잠겨 있어야 하는 분전반은 이렇게 열려 있습니다."
사실상 안전사고에 '무방비'인 것입니다.
이뿐이 아닙니다.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5곳 중 1곳은 누전 시 감전을 막도록 하는 접지저항이 기준치를 초과해 부적합했고,
전기를 공급하는 커넥터가 보관함 밖으로 나와 있거나 충전이 되지 않는 채 방치된 충전소도 있었습니다.
▶ 인터뷰 : 유혜성 / 한국소비자원 생활안전팀
-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연간 1회 정도 점검을 받도록 되어 있지만 조금 더 안전관리가 강화돼야 할 것으로 보이고요, 감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장비 비치와 관련해서는 안전기준 자체가 없는…."
정부는 현재 5천 곳가량인 충전소를 2022년 1만 곳까지 늘린다는 계획인데, 설치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안전관리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윤지원입니다.
영상취재 : 전범수 기자
영상편집 : 서정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