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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왼쪽)와 LG전자가 공개한 2019년형 에어컨 신제품. [사진제공 = 각 사] |
1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최근 에어컨 신제품을 공개하고 시장 선점을 위한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했다. 양사가 이번에 공개한 제품의 공통점은 진화된 AI를 탑재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공기청정 기능을 대폭 향상시켰다는 점이다.
특히 최근에는 미세먼지 이슈로 실내 공기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기청정은 에어컨의 필수기능이 됐다. 과거 대표적인 여름철 가전으로 국한됐던 에어컨은 이제 사계절 프리미엄 가전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는 추세다.
우선 삼성전자는 17일 '삼성전자 서울 R&D캠퍼스'에서 미디어 브리핑을 열고 2019년형 '무풍에어컨'을 공개했다.
이 제품은 이전보다 한층 강화된 삼성 AI 플랫폼 '뉴 빅스비'가 탑재된다. 기존에는 온도·습도·대기질 등 실내외 환경을 감지하고 사용자 패턴을 학습해 제공하는 AI 냉방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러나 뉴 빅스비가 탑재되면서 위치 기반 '지오펜스(GeoFence)' 기술로 주거 공간에 머무르고 있는 가족 구성원 조합에 따라 선호하는 냉방 모드를 학습해 자동 운전도 기능도 서비스된다.
또 음성으로 무풍에어컨과 연결된 벽걸이 에어컨·공기청정기·TV 등 삼성 제품들을 제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날씨·증권 등의 생활 정보도 간편하게 확인 할 수 있다.
청정 기능도 한 단계 향상됐다. 극세필터·전기집진필터·탈취필터로 이루어진 'PM1.0 필터시스템'과 미세한 전기장 방식으로 지름 0.3㎛(마이크로미터) 입자까지 99.95% 제거할 수 있는 'e-헤파(HEPA) 필터'를 더했다.
2019년형 무풍에어컨은 냉방 면적과 벽걸이형 멀티 유무 등 제품 구성에 따라 설치비 포함된 출고가 기준 389만원~665만원이다. 출시일은 이달 24일이다.
LG전자는 17일부터 'LG 휘센 씽큐 에어컨'을 비롯한 2019년형 에어컨 신제품을 출시한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AI를 한 단계 더 진화시켜 주변 환경과 고객을 스스로 학습하고 최적의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 제품은 고객이 묻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변경되는 운전모드를 음성으로 알려주고,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말해주는 '교감형 인공지능'이 탑재됐다.
신제품의 '인공지능 스마트케어+(플러스)'는 고객이 주로 머무는 공간은 물론이고 실내·외 온도, 습도, 공기질 등 생활환경과 고객의 사용패턴까지 학습해 알아서 적절한 코스로 작동할 뿐 아니라 사용자에게 음성으로 알려준다.
공기청정 기능도 대폭 강화됐다. 2019년형 휘센 씽큐 에어컨은 청정면적이 기존보다 2평 더 넓어져 최대 20평(66.1m2) 공간의 공기를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LG전자는 공기청정기능을 갖춘 에어컨 모델수도 지난해 15개에서 올해 24개로 대폭 늘렸다.
신제품은 극초미세먼지까지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감지할 수 있는 PM1.0 센서가 탑재됐다. 센서의 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해 간편히 청소할 수 있도록 제품의 측면에 센서를 배치됐다.
또 큰 먼지와 작은 먼지를 제거하는 '극세필터', 황사와 초미세먼지
2019년형 LG 휘센 에어컨 신제품 26종의 가격은 출하가 기준 285만~575만원이다.
[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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