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그룹 공장 가운데 굴지의 생산성을 자랑하는 부산공장의 가동률 유지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르노삼성차는 혼류생산(단일 생산라인에서 2개 이상의 차종을 동시에 만드는 시스템)을 통해 생산효율을 높이고 관련 비용은 낮춰 단위공장 생산성 측면에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2014년 전 세계 르노그룹 공장 46곳 가운데 중간 수준 생산성을 기록했던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은 북미 수출용 닛산 로그 차량을 위탁 생산하면서 품질 수준을 끌어올렸습니다.
5년이 지난 지금은 당시와 비교해 생산성이 13%나 향상됐습니다.
단위공장 생산성 기준으로만 따지면 부산공장은 르노그룹 46개 글로벌 공장 가운데 지금은 톱5에 들어갈 정도로 생산성이 높습니다.
문제는 직원 인건비로, 부산공장 근로자 평균 임금은 매년 2∼3%씩 올라 2017년 기준으로 7천800만원에 달해 5년 전과 비교해 20%나 상승했다고 르노삼성차는 설명했습니다.
부산공장 근로자의 시간당 임금 수준은 현재 46개 글로벌 공장 가운데 3위까지 올랐습니다.
생산성 향상 이상으로 임금이 오른 셈입니다.
여기에 경쟁 상대인 르노그룹 내 일본과 유럽 공장은 엔저와 유로화 약세 등에 힘입어 부산공장과 노동비용 격차를 더욱 벌리고 있습니다.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은 지난해 21만대의 차량을 생산해 완전 가동(잔업 포함) 수준인 26만대의 80%에 달했습니다.
여기에는 내수 생산량 9만대, 기타 수출 차량 3만대와 함께 닛산 로그 위탁생산량 9만대가 포함됩니다.
부산공장 생산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던 닛산 로그 위탁생산 물량은 계약 기간이 올해 9월로 끝나 새로운 위탁생산 물량을 배정받아야 합니다.
닛산 로그를 재배정받거나 새로운 차종을 배정받아야 부산공장 가동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혼류생산 특성상 새로운 차종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별도 라인을 구성하고 시범 생산을 하는 등 준비 과정에만 수개월 이상 걸리는 만큼 후속 물량 배정작업을 서둘러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3년 만에 불거진 르노삼성차 파업사태는 닛산 로그 후속 물량 배정에 걸림돌로 작용한다고 회사는 주장했습니다.
근로자 임금 등 노동비용이 높아진 상태에서 장기간 파업으로 생산 안전성마저 떨어질 경우 르노그룹 차원에서 후속 물량을 다른 글로벌 공장으로 돌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설명입니다.
최근 로스 모저스 르노그룹 부회장이 부산공장 직원들에게 영상 메시지를 보내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을 언급한 것도 르노삼성차가 글로벌 경쟁에서 신뢰를 잃게 되면 물량 배정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취지라고 회사는 밝혔습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오늘(12일) "생산 준비 과정을 고려하면 지금쯤 닛산 로그 후속으로 생산할 차량이나 생산 대수 등을 구체화해야 할 시점이지만, 아직 후속 물량 배정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로그 후속 물량을 받지 못하면 부산공장 가동률은 크게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2014년 선보인 SM6와 QM6 등 르노삼성차 내수용 주력 차량도 출시 5년이 지나면서 새로운 차종으로 전환해야 하는 시점이 됐습니다.
하지만 내수용 신차 준비작업도 현재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국내외 자동차 시장이 위축되는 상황에서 전체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위탁 중단되고 내수용 차량 후속 신차 출시도 지연될 경우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은 타격이 불가피합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르노그룹은 전 세계 글로벌 공장 가운데 품질, 노동비용, 생산효율 등을 따져 물량을 배정하고 있다"며 "닛산 로그 후속 물량을 차질없이 배정받아 생산하고 내수용 신차
르노삼성차 노조는 지난해 6월부터 회사 측과 2018년 임단협을 벌이고 있지만, 고정급여 등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해 최근까지 부산공장에서 모두 28차례 부분파업(104시간)을 벌였습니다.
노사는 오늘(12일) 오후에도 14차 본협상을 벌일 예정이나 합의까지는 난항이 예상됩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