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정부의 연구개발(R&D) 투자 비중에서 대학과 산업계 사이의 격차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2016년 기준으로 대학에는 정부 투자 재원의 45.5%가 지원된 반면 기업은 19.9%에 불과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이 같은 내용 등을 담은 정책보고서 'KPBMA Brief' 제18호를 8일 발간했다.
제약바이오협회가 정부의 보건의료분야 연구개발 투자 현황을 분석한 '신약개발 분야에서의 국가 R&D 투자와 기업 지원의 시사점'에 따르면 2016년 보건의료 분야 연구개발에 투자된 정부 재원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건 대학(45.5%)이었다. 이어 출연연구소(22.7%), 기업(19.9%), 국공립연구소(5.2%) 등이 뒤를 이었다.
이처럼 산업 현장에 투자된 비중이 대학 지원 예산의 절반에도 못 미치고 연 평균 지원 금액도 최대 5억 9000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약 하나를 개발하는데 평균 1조원 이상이 들고, 임상 1상에만 약 37억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제약기업들이 체감하는 지원 효과는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이상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정보분석팀 과장은 "정부의 대학·출연연구소 등 기초 연구분야에 대한 지원 비중이 과도할 정도로 크다"며 "연구를 위한 연구가 아니라 산업 현장으로 연계되도록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장은 "제약바이오 기업들에 대한 세제 혜택, 민간기금 투자 촉진 혜택, 성공불융자 등 간접적인 방식의 연구개발 촉진 지원책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정책보고서에서는 김민권 종근당 부장이 '건강보험종합계획과 제약바이오산업의 발전'을 통해 보건복지부가 지난 5월 확정, 발표한 국민건강보험 5개년 종합계획의 향후 세부적인 시행계획에 있어 보완해야할 점들을 짚었다. 김 부장은 "정부 발표를 보면 결국 약제 재평가, 약가 조정, 약제 급여 전략을 계획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업계에서는 또 다시 약가인하로 귀결되는 악순환을 우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부장은 "과거처럼 약품비 비율의 문제나 약가인하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다양한 의견을 듣고 협의하는 것이 정책 성공에 다가가는 첫 걸음"이라고 제언했다.
이와 더불어 주철휘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부센터장은 인공지능의 출현이 제약산업계의 패러다임 전환을 야기할 것이라며 신속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후발주자인 한국의 대안으로는 규제 완화, 미래 기술로의 점프, 개방형 혁신을 위한 네트워크 참여, 산·학·연 각 주체의 역량 규합이 제시됐다.
최인선 이화여대 제약산업학과 연구
[서정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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