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내 완성차업체에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채권단을 통해 국내 자동차 업계에 금융 안정화 자금을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보도에 이정석 기자입니다.
【 기자 】
지식경제부가 완성차 기업에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신기술·신차 개발을 돕기 위해 장기 저리 연구개발자금을 공급한다는 것입니다.
세계 금융위기 직후 자동차 산업이 타격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앞서 미국 정부는 자동차 업계에 최대 174억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고 영국과 독일, 일본 정부도 각각 자국의 자동차 업체에 대한 금융 안정화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반면 우리 정부는 그동안 완성차 업체에 대한 지원 문제에 대한 언급을 피해왔습니다.
자동차 감산에 따른 피해가 집중되는 부품업체만 지원할 계획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GM대우나 르노삼성, 쌍용차 등 대주주가 외국계인 3개 회사만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따라서 정부의 이번 자동차 업계지원책은 세계적인 자동차 산업 위기에서 국내 업체만 안전할 수만은 없다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 공적 자금 지원에 대해서는 선을 긋고 있습니다.
개별소비세 인하 등 수요진작책이 단행된 상태에서 일부 완성업체가 어려움을 겪더라도 채권단을 통한 지원이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실물금융 종합지원단을 주축으로 업계 측의 사정을 파악한 뒤 상황에 맞춰 대책을 시행한다는 방침입니다.
mbn 뉴스 이정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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